최소 목표 이룬 개혁신당…이준석 "尹,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동현 기자
입력 2024-04-11 18:3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4·10 총선에서 지역구 1석, 비례대표 2석을 획득한 개혁신당이 '원내 진입'이라는 최소 목표 달성에 성공하면서 한숨을 돌렸다.

    이준석 대표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우리 선대위 구성원들과 후보들이 정말 많은 노력을 다해서 우리 당을 성공적으로 원내정당으로 완성시키는 데 성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4수 끝에 국회에 입성한 이 대표는 "이번에 당선자를 낸 많은 정당이 있지만, 적어도 지역구와 비례대표 당선자를 동시에 낸 정당은 우리 개혁신당이 유일하다"며 "왜냐면 저희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입법 취지에 맞게 선거를 치렀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연동형 비례제 입법 취지 살린 유일 정당"

  • "尹, 총선 이후 거부권 부담될 것…야당과 타협안 낼 듯"

  • "김건희 특검보단 국정조사 우선…신중하게 접근해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이주영·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회의원 당선 축하 꽃다발을 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이주영·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회의원 당선 축하 꽃다발을 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지역구 1석, 비례대표 2석을 획득한 개혁신당이 '원내 진입'이라는 최소 목표 달성에 성공하면서 한숨을 돌렸다. 경기 화성을에서 천신만고 끝에 당선된 이준석 대표는 "개혁신당이 선명한 야당으로서의 앞으로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자평했다.

이준석 대표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우리 선대위 구성원들과 후보들이 정말 많은 노력을 다해서 우리 당을 성공적으로 원내정당으로 완성시키는 데 성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4수 끝에 국회에 입성한 이 대표는 "이번에 당선자를 낸 많은 정당이 있지만, 적어도 지역구와 비례대표 당선자를 동시에 낸 정당은 우리 개혁신당이 유일하다"며 "왜냐면 저희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입법 취지에 맞게 선거를 치렀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총선을 앞두고 각각 선거용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와 더불어민주연합을 창당한 것을 지적하면서 유일한 '정상정당'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그는 "공교롭게도 당선자들의 나이대가 비슷하다. 저는 85년생이고, 이주영 당선자는 82년생, 천하람 당선자는 86년생"이라면서 "다른 덩어리가 큰 당에서는 80·90년대생 당선자들이 '식빵 속에 건포도'처럼 조금씩 박혀 있지만, 저희는 앞으로 원내 활동 자체가 젊은 시각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해단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에게 변화를 촉구하고 싶다. 그렇지 않다면 임기 초에 가졌던 밀어붙일 힘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총선 이후에도 거부권을 쓰는 것은 부담스러울 것이다. 윤 대통령이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다양한 야당과의 타협안을 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탄력이 재추진되기 위해선 결국 권력 구조나 임기 단축을 얘기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면서도 "당연히 대통령의 변화가 최우선 과제이고, 그렇지 않다면 굉장히 국정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거기 때문에, 그런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지 탄핵을 언급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6년에 박근혜 정부가 위기에 빠졌을 때 처음 나온 이야기는 탄핵이 아니었다"며 "국정조사도 있고 특검하자는 여론도 있었는데 국민이 만족하지 못해 고조된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도 지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22대 국회에서 범야권이 힘을 모아 추진할 것으로 예측되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관련해선 "김건희 특검은 여사 관련 의혹 중 다양한 것이 있고, 그중에서 사안별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특검이라는 절차 이전에 국정조사라는 입법부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다만 조국혁신당 등이 공약한 과도한 특검 남발에 대해선 "한동훈 특검법 등 너무 정치적 주장이 가미된 경우에는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22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가 종료된 가운데 이 대표는 화성을에서 42.41% 득표율(51856표)을 거두며 당선됐다. 48578표를 획득한 공영운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득표율 39.73%로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비례정당 득표율은 3.61%을 기록해 소아과 의사 출신 이주영 당선인과 '천아용인' 일원인 천하람 당선자까지 총 2명의 비례대표를 배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