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봉착 게임사들, 수장교체로 쇄신 노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박상현 기자
입력 2024-03-28 15:3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위기에 봉착한 게임업계는 수장 교체와 인수·합병(M&A)으로 살길을 모색하고 있다.

    김 공동대표는 게임 개발·사업에 집중하고, 박 공동대표는 경영 지원을 비롯해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엔씨 관계자는 "박 공동대표가 오랜 기간 엔씨의 경영 자문을 맡았다"며 "다양한 기업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해 온 만큼 베테랑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것"이라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엔씨·크래프톤, M&A로 IP 확보 총력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 김병규 넷마블 각자대표, 김정욱·강대현 넥슨 공동대표,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 남재관 컴투스 대표 내정자, 박관호 위메이드 의장[사진=각사]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 김병규 넷마블 각자대표, 김정욱·강대현 넥슨 공동대표,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 남재관 컴투스 대표 내정자, 박관호 위메이드 의장[사진=각사]
위기에 봉착한 게임업계는 수장 교체와 인수·합병(M&A)으로 살길을 모색하고 있다. 수장을 교체하면서 분위기를 쇄신하고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지식재산권(IP)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이날 열린 주주총회에서 박병무 VIG파트너스 대표를 새로운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이로써 엔씨는 김택진·박병무 투톱 체제를 확립했다. 김 공동대표는 게임 개발·사업에 집중하고, 박 공동대표는 경영 지원을 비롯해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엔씨 관계자는 "박 공동대표가 오랜 기간 엔씨의 경영 자문을 맡았다"며 "다양한 기업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해 온 만큼 베테랑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것"이라 말했다. 

넷마블도 이날 열린 주총에서 김병규 부사장을 각자대표로 선임했다. 기존 권영식·도기욱 체제에서 권영식·김병규 체제로 전환했다. 권 각자대표는 게임 개발·사업을 김 각자대표는 경영지원 분야를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각자대표는 2015년 넷마블에 합류한 이후 기획·법무·정책·계열사 관리 등 그룹 전반의 경영을 다뤘다. 업계에선 '법무·전략기획통'이라 불린다.

넥슨은 전날 주총에서 김정 최고커뮤니케이션책임자(CCO)와 강대현 최고운영책임자(COO)를 공동대표로 임명했다. 김 공동대표는 경영지원과 홍보 부문 전반을 총괄하고, 강 공동대표는 게임 분야를 담당한다. 김 공동대표는 2018년 넥슨재단 이사장을 겸임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주도하는 등 기업 이미지 제고에 힘써왔다. 강 공동대표는 2004년 입사해 '메이플스토리' 등 넥슨의 대표 게임들을 개발했다. 2017년부턴 넥슨의 인공지능(AI)·데이터과학 관련 연구 조직인 인텔리전스랩스를 이끌었다. 카카오게임즈도 같은 날 주총에서 한상우 최고전략책임자(CSO)를 대표로 임명했다.

컴투스는 남재관 사업경영담당 부사장을, 위메이드는 박관호 이사회 의장을 29일 주총에서 각사의 대표로 선임할 계획이다.

M&A를 반전 카드로 내세운 곳도 있다. M&A로 IP를 확보함으로써 신작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실제 다양한 IP를 가진 넥슨은 지난해 게임 업황 불황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그간 M&A에 소극적이었던 엔씨는 이날 주총에서 "엔씨 게임 포트폴리오와 시장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외 모든 기업이 M&A 후보군"이라며 "게임과 관련이 없더라도 엔씨의 지속적인 미래 성장에 동력이 되는지도 검토할 것"이라 밝혔다. 크래프톤도 지난 26일 주총에서 "지난해 전 세계 게임사 350곳을 대상으로 회의를 진행했고 올해 이를 기반으로 M&A를 본격화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