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인니·UAE·사우디 대사와 면담...방산·에너지 협력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4-03-27 08:2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도네시아·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아라비아와 방위산업을 연계한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을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25~26일 이틀간 인도네시아·UAE·사우디아라비아 대사와 개별 면담을 갖고 주재국 정세와 방산시장 현황, 동향, 방산 프로젝트 현안 등 의견을 교환하고 방산과 연계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25일 인도네시아 대사와의 면담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신정부 출범에 따른 주재국 동향을 청취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핵심광물 공급망·방산수출 확대 협력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13동 산업통상자원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13동 산업통상자원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도네시아·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아라비아와 방위산업을 연계한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을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25~26일 이틀간 인도네시아·UAE·사우디아라비아 대사와 개별 면담을 갖고 주재국 정세와 방산시장 현황, 동향, 방산 프로젝트 현안 등 의견을 교환하고 방산과 연계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25일 인도네시아 대사와의 면담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신정부 출범에 따른 주재국 동향을 청취했다. 2016년부터 시작된 KF-21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 진행 상황을 공유했고 핵심 광물 등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같은 날 UAE 대사와는 우리나라 최초 수출 원전인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인 가동으로 쌓인 양국의 신뢰 관계를 재확인했다. 특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진전시키고 지난해 1월 양국 정상 간 경제외교로 시작된 군함과 유도무기 등 방산협력 사업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26일에는 사우디 대사와 수소 등 에너지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 지난해 12월 체결된 걸프협력이사회(GCC) 간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무기류 등 관세가 철폐되는 등 우호적인 여건을 활용해 방산 수출도 확대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방위산업은 경제와 안보를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산업"이라며 "수출 최일선에 있는 주재국 대사들과 현지 정보를 적시에 공유하고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 나서자"고 촉구했다.

한편 산업부는 27일 폴란드와 카타르 대사와 방산 관련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