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앞 흡연 시 과태료 최대 500만원"…7월 말부터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4-03-13 12:0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앞으로 주유소 등 위험물을 보관하거나 사용하는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 시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소방청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상 흡연 금지를 명시하고 흡연구역 지정기준, 금연구역 알림표지 설치·위반횟수별 과태료 금액 등을 하위법령으로 마련해 오는 7월 3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세부 내용을 보면 흡연 금지 장소에서 흡연 시 최대 5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되 위반 횟수별 과태료 금액을 정하도록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소방청, 위험물안전관리법 개정…7월 31일부터 시행

  • 주유소 등 위험물시설서 흡연금지 법률상 근거 마련

사진은 15일 서울 시내 주유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15일 서울 시내 주유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앞으로 주유소 등 위험물을 보관하거나 사용하는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 시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소방청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상 흡연 금지를 명시하고 흡연구역 지정기준, 금연구역 알림표지 설치·위반횟수별 과태료 금액 등을 하위법령으로 마련해 오는 7월 3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세부 내용을 보면 흡연 금지 장소에서 흡연 시 최대 5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되 위반 횟수별 과태료 금액을 정하도록 했다. 또 제조소 등 관계자가 금연구역 알림표지를 설치하도록 하고 이를 위반 시 소방서장이 시정 명령 근거를 마련하도록 했다. 
이번 규정 개정은 지난해 셀프주유소에서 한 운전자가 주유 중 흡연하는 영상이 확산되면서 규정 강화의 필요성이 수면 위에 떠올랐다. 휘발유 증기 등이 체류하는 장소에 흡연 불꽃이 노출되면 대형화재나 폭발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처다. 소방당국은 이를 통해 대국민 집행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원섭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개정 법률은 흡연 행위 금지를 법률상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해 주유소 화재·폭발 사고를 예방하는 데 취지가 있다"면서 "주유소 관계인은 물론, 이용하는 국민들께서도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화재 예방에 협조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통해 널리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