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SXSW 2024서 韓 기업 메타버스 공동관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4-03-11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2024(SXSW 2024)'에서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K-메타버스 공동관을 운영하고 국내 메타버스‧XR 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SXSW가 영화, 음악, 문화,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 콘텐츠를 선보이는 대표 행사인 점을 고려해 융복합 메타버스·혼합현실(XR) 제품·서비스 기업 중심으로 참가 기업을 선정했다.

    참가 기업에는 K-메타버스 공동관 내 개별 부스를 제공하고 IR 피칭, 바이어 매칭, 현지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 글자크기 설정
  • 총 10개 기업 참여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2024(SXSW 2024)'에서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K-메타버스 공동관을 운영하고 국내 메타버스‧XR 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2024(SXSW 2024)'에서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K-메타버스 공동관을 운영하고 국내 메타버스‧XR 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SXSW가 영화, 음악, 문화,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 콘텐츠를 선보이는 대표 행사인 점을 고려해 융복합 메타버스·혼합현실(XR) 제품·서비스 기업 중심으로 참가 기업을 선정했다. 참가 기업에는 K-메타버스 공동관 내 개별 부스를 제공하고 IR 피칭, 바이어 매칭, 현지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동관에 참가하는 기업은 총 10개사로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과 융합된 메타버스·XR 제품·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VR 기반 인지·우울감 개선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븐 포인트원' △AI 기반의 음성·영상 생성 기술을 활용한 다국어 디지털 휴먼 영상 생성 플랫폼을 개발하는 '에이아이파크' △초실사 배경 기반의 몰입감 있는 낚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브즈 유나이티드 게임즈' △AI 캐릭터 생성, AI 채팅, 음성통화, 영상통화 등이 가능한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제이엘 스탠다드' 등이 대표적이다.

또 △3D AR/VR 자동차 가상 전시회 플랫폼을 개발하는 '인벤티스'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버추얼 휴먼을 개발하는 '디오비 스튜디오' △UX 향상을 위한 보상형 게임 및 챗봇 AI 플랫폼을 개발하는 ' 와이드 브레인' △메타버스 창작자를 위한 AI 활용 XR 프로덕션 툴을 개발하는 '소울엑스' △VR 기기 없이 다면체 입체 공간에서 XR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크리스피' △사용자가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금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T2E(Travel 2 Earn) 서비스를 개발하는 '트립비토즈' 등도 한국관에 참여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SXSW 2024을 시작으로 AWE USA 2024(북미), GITEX 2024(중동) 등 4개 내외의 권역별(북미, 중동, 유럽 등) 전시회를 대상으로 총 30개 내외 메타버스·XR 분야 유망기업의 참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맞춤형 사전컨설팅·IR 교육 등 사전 역량강화, 투자유치·바이어매칭 등 현지 비즈니스 지원, MOU·수출계약 등 사후 관리까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메타버스 산업은 의료·미디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SXSW 2024 참가가 국내 메타버스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