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 김해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성과포럼 개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4-02-14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김해 평생직업교육 현황과 미래 구상

이날 성과 포럼에는 홍태용 김해시장을 비롯해 편금식 김해대학교 총장 주정영 김해시의회 부의장 안태환 김해교육지원청 교육장 최정규 김해시복지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해 지역 산업체 관계자 김해특성화고등학교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사진김해시
이날 성과 포럼에는 홍태용 김해시장을 비롯해 편금식 김해대학교 총장, 주정영 김해시의회 부의장, 안태환 김해교육지원청 교육장, 최정규 김해시복지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해 지역 산업체 관계자, 김해특성화고등학교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사진=김해시]
경남 김해시와 김해대학교는 14일 김해아이스퀘어호텔에서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성과 포럼에는 홍태용 김해시장을 비롯해 편금식 김해대학교 총장, 주정영 김해시의회 부의장, 안태환 김해교육지원청 교육장, 최정규 김해시복지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해 지역 산업체 관계자, 김해특성화고등학교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해시와 김해대학교가 함께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은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와 기업체, 교육기관이 상생‧협력해 지역 인재가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사업이다.

시와 대학은 지역특화산업 인력 양성, 김해시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지역사회공헌 과제를 통한 맞춤형 평생직업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성과포럼은 ‘김해 평생직업교육 현황과 미래 구상’을 주제로 HiVE사업 성과 공유, 지역 평생학습 지원 현황 및 미래 발전 방향 모색, 평생학습체제 고도화 및 글로컬대학 연계 방안 모색, 지자체-대학 공유 협력 사례인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 학교) 사업 참여자의 사례 발표도 함께 진행됐다.

주요 성과로는 지역 특화 분야 과정 이수자 176명 중 자격증 취득 74명(의료기기마케팅전문가, AICE Future 3급 등), 취업자 10명(중앙이엠씨, 한국 토탈안전시스템, 와이즈교육 등)과 김해대학교 진학 예정 2명(응급구조과, AI융합의료과) 등이다.

또 일반 분야 과정 이수자 231명 중 자격증 취득 198명(실버인지놀이지도사,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지도사), 취업자 2명(어린이집), 김해대학교 진학 예정 9명(사회복지상담과) 등이다.

특히 지역사회공헌과제 중 지역특화 레시피 개발은 지역의 현안인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대표 상품을 개발하는 과제로 김해 뒷고기를 주재료로 사용해 뒷고기 육포를 개발했다.  

대중들이 선호하는 맛을 선정하기 위해 3회에 걸쳐 교내 구성원과 김해시 공무원 대상 품평회를 가졌으며 개발된 육포는 ‘금돈미락’ 상표 출원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도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과 연계해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 진영제일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역 의생명 분야 직업진로체험, 의료기기 창업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의생명 의료 분야와 연계된 직업 세계 변화와 창업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편금식 김해대학교 총장은 “김해시민을 위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이 보다 더 중요하다”며, “HiVE 사업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교육수료자들이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태용 시장은 “김해대학교와 함께 입학-교육-취업-정주에 이르는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고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해 화정생활문화센터 어울림 “베란다에서 봄을 맞아요”
- 원데이클라스 ‘봄과 어울려 봄’ 운영  
 
김해시 화정생활문화센터 어울림은 3월 둘째 주에 봄에 어울리는 주제의 원데이클라스 ‘봄과 어울려 봄’을 운영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 화정생활문화센터 어울림은 3월 둘째 주에 봄에 어울리는 주제의 원데이클라스 ‘봄과 어울려 봄’을 운영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 화정생활문화센터 어울림은 3월 둘째 주에 봄에 어울리는 주제의 원데이클라스 ‘봄과 어울려 봄’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평소 휴게공간으로 사용되는 3층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야외에서 봄의 기운을 맞으며 함께 즐기는 활동으로 구성한 ‘봄과 어울려 봄’은 3월 12일부터 15일까지 오전 시간 관심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연령 제한 없이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김해시 공공예약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조광제 칠암도서관장은 “볕 좋은 어울림 베란다에서 펼쳐지는 원데이클라스에 많이들 오셔서 경쾌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함께 하며 싱그러운 새봄을 맞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문화의전당 문화예술아카데미 아람배움터 봄학기 수강생 모집
미술, 음악. 무용, 전통분야 46개 강좌 개설 '선착순 모집'
 
이번 봄학기는 미술 무용 전통분야 46개 강좌가 준비돼 있으며 강좌는 3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된다사진김해시
이번 봄학기는 미술, 무용, 전통분야 46개 강좌가 준비돼 있으며, 강좌는 3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된다.[사진=김해시]
김해문화재단 김해문화의전당이 운영하는 문화예술아카데미 아람배움터에서 봄학기 수강생을 오는 19일 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봄학기는 미술, 무용, 전통분야 46개 강좌가 준비돼 있으며, 강좌는 3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된다. 

대표 강좌로는 여러 장르의 앙상블과 합주로 역량을 기르는 △색소폰(음악), 자유롭게 코드를 사용하는 반주법을 배우는 △피아노 반주법(음악), 유연한 움직임과 리듬감으로 자신감과 자기표현을 기르는 △뮤지컬 댄스(무용)가 있다. 

더불어 무형문화재 14호 강산제 심청가 이수자이자 경남도전문예술단체 가야가락예술단장인 홍승자의 △흥겨운 남도소리(전통)는 경상권에서 접하기 어려운 남도소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또한 신규 강좌로는 친근한 소재와 밝은 색채로 일상 사물들을 신선하고 세련되게 표현하는 △팝아트(미술)와 다양한 직물소재 등에 야생화나 식물들을 그려 넣는 공예수업 △생활 속의 천아트(미술)가 있다. 

한편 봄학기 한정 ‘지인 추천 할인 이벤트’도 연다. 기존 수강생이 지인을 추천해 등록하면 본인 30%, 지인 20% 할인을 제공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