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묵은 아시안컵 징크스 뚫고 우승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나선혜 수습기자
입력 2024-02-05 13:53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64년 만 아시안컵 우승에 도전하는 한국이 해묵은 아시안컵 징크스를 뚫고 우승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이어지고 있는 대표적 징크스는 4가지로 △토너먼트에서 한국을 이긴 팀이 우승한다 △토너먼트에서 개최국을 이긴 팀이 우승한다 △토너먼트에서 일본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 △토너먼트에서 이란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 등이다.

    지난 2007년부터 이어진 징크스는 '토너먼트에서 한국을 이긴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다.

  • 글자크기 설정
  • 이란·일본 이긴 팀 탈락, 개최국·한국 이긴 팀 우승 등…최근 징크스 4개

  • 한국, 제2회 아시안컵 우승 당시 트로피 버려 우승하지 못한다는 속설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64년 만 아시안컵 우승에 도전하는 한국이 해묵은 아시안컵 징크스를 뚫고 우승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월드컵에는 "전년도 우승한 팀은 조별리그에서 탈락한다"라는 징크스가 있다. 아시안컵도 마찬가지다. 아시안컵에도 징크스가 있다. 최근 이어지고 있는 대표적 징크스는 4가지로 △토너먼트에서 한국을 이긴 팀이 우승한다 △토너먼트에서 개최국을 이긴 팀이 우승한다 △토너먼트에서 일본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 △토너먼트에서 이란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 등이다. 

지난 2007년부터 이어진 징크스는 '토너먼트에서 한국을 이긴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다. 2007년 이라크는 준결승전에서 한국을 승부차기 끝에 승리를 거둔 뒤 우승했다. 2011년에는 일본이 준결승전에서 한국을 이기고 우승했고, 2015년에는 호주가 한국을 결승전에서 이긴 뒤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2019년에는 카타르가 8강전에서 한국을 잡은 뒤 우승했다. 
 
카타르가 팔레스타인에 2대1 역전승 거두며 8강 진출했다 사진연합뉴스
카타르가 팔레스타인에 2대1 역전승 거두며 8강 진출했다. [사진=연합뉴스]

'개최국을 이긴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 징크스는 지난 2004년부터 적용됐다. 2004년 결승전에서 일본은 개최국 중국을 꺾고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007년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4개국 공동 개최 당시에는 이라크가 개최국 베트남을 8강에서 완파하고 한국, 사우디아라비아에 연이어 승리하고 우승했다. 2011년에는 일본이 결승전에서 개최국 카타르에 승리했고 2019년에는 카타르가 개최국 아랍에미리트를 물리치고 결승전에서 일본을 누르며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일 일본 - 이란의 아시안컵 8강 경기가 끝난 후 미나미노 다쿠미(왼쪽부터), 미토마 가오루, 구보 다케후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토너먼트에서 일본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는 아시안컵 단골 징크스다. 1996년 쿠웨이트가 8강에서 일본에 승리했으나 준결승에서 아랍에미리트에 패했다. 2007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준결승에서 일본을 꺾었으나 결승에서 이라크에 패했으며 2015년에는 아랍에미리트가 8강에서 일본을 눌렀으나 4강에서 호주에게 졌다. 

'토너먼트에서 이란을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에서 탈락한다'는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징크스다. 2000년 한국은 8강에서 이란을 꺾었지만 4강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패배했다. 2004년 중국은 준결승에서 이란을 잡았으나 일본에 결승에서 패했고 2007년 한국은 이란에 8강 승부차기 끝에 승리했지만 이라크에 졌다. 2011년에 한국은 이란을 8강에서 잡았으나 4강에서 일본에 졌다. 2015년 이라크가 8강에서 이란을 잡았으나 준결승에서 한국에 패했고, 2019년에는 일본이 준결승에서 이란을 잡았으나 결승전에서 카타르에 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외에도 한국에게만 해당하는 아시안컵 징크스도 있다. 한국이 아시안컵 금메달을 스스로 버려 아시안컵을 우승하지 못한다는 내용의 징크스다. 1960년 대만, 이스라엘, 남베트남을 이기고 제2회 아시안컵을 우승한 한국은 당시 도금으로 된 금메달을 받았다. 도금 금메달의 금칠이 벗겨지자 선수들은 항의했으며 일부 선수들은 금메달을 반납하기도 했다. 또 당시 받았던 우승 트로피도 분실해 아시안컵 우승을 못 하는 저주가 걸린 것 아니냐는 속설이 존재하기도 한다. 

한편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7일(한국 시각) 수요일 0시 요르단과 준결승을 치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