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언주 복당' 놓고 시끌…친문 '발끈'·친명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4-01-26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문 "국민의힘 갔다가 다시 오는 경우 없어"

  • 친명 "총선 승리 위해서 합류 가능할 수도"

이언주 당시 국민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언주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언주 복당’ 이슈가 더불어민주당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저격수’로 활동하던 이언주 전 의원에게 복당을 권유하자 당내 반발이 터져나온 것이다. 친문재인(친문)계 의원들은 이 전 의원의 복당을 격렬히 반대하고 나섰다. 반면 친이재명(친명)계 의원들은 이 전 의원의 복당이 윤석열 정권 심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작 이 전 의원은 복당 여부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친문에 속하는 한 중진 의원은 2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부분 의원들은 이 전 의원의 복당에 반대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이 전 의원은 과거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으로 가기 위해서 국민의당을 징검다리로 썼다”며 “민주당은 국민의힘으로 넘어간 사람들에 대해 용서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 역시 이 전 의원 복당 반대 대열에 합류했다. 최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철새도 해(年)를 거르면서 하는 건데, 한 계절에 몇 번씩 다른 정치적 모색을 한 분을 ‘반윤석열’ 포문을 열었다고 이 대표가 접촉하는 건 납득도 안 되고 대표가 해야 할 일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최 전 의원은 “(이 전 의원이 복당한다고) 당에도 실익이 없고 중도 확장이 되는 것도 아니다”라며 불편한 속내를 그대로 드러냈다.
 
송갑석 민주당 의원도 전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민주당이) 오영환·홍성국·이탄희·최종윤 등이 불출마하는 것은 붙들지 못하고, 이 전 의원 같은 사람이 우리 당으로 돌아오는 상황을 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납득이 안 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친명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 전 의원 복당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당은 오는 사람 막지 않고 가는 사람 잡지 않는다”며 이 전 의원 복당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폭정과 무능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민주당과 함께 한다면 괜찮은 일”이라고 말했다.
 
다른 중진 의원도 “현재 (몇몇 의원들이) 탈당하고 제3지대로 흘러가는 분위기인데, 이 전 의원이 복당하면 민주당에 새로운 사람이 오는 신호로도 비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의원은 2017년 대선 때 민주당을 탈당한 뒤 국민의당·바른미래당·국민의힘을 거치며 이른바 반문(反文) 활동에 앞장섰다. 이 전 의원은 2019년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해 삭발했다. ‘조국 수호 촛불 집회’와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을 내란선동 혐의로 고발한 적도 있다. 당시 ‘보수의 잔다르크’라는 별명까지 따라 붙었다.
 
이 전 의원은 아직 복당 여부에 대해 확실히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민주당에 만약에 다시 함께 한다면 이 당에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해봐야겠다”고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