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 양돈농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행안부 "방역대책 긴급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4-01-19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 개최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서 농식품부 환경부 등 17개 시도 부단체장와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추가 확산방지를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서 농식품부, 환경부 등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추가 확산방지를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오늘(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농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17개 시․도와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월 16일 경북(영덕) 아프리카돼지열병 첫 발생 이틀 만에 경기 파주에서 발생한 후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여 추가 확산을 방지’하라는 국무총리 긴급지시(1.18.)에 따라, 관계기관의 방역대책을 점검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경기 북부 지역은 양돈농장이 밀집해 있고 2019년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농가 피해가 크게 발생했던 지역으로 신속하고 강력한 방역이 필요하다. 이 본부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양돈농가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 사항을 신속히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거점소독시설·통제초소·농가 주변 방역은 물론 농장 차단방역 수칙이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조치할 것
 
△전국 지자체에서는 고압분무기가 비치된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24시간 운영하는 등 소독 강화 조치를 시행할 것
 
△임시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할 경우 차량 하단부를 소독할 수 있는 U자형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오늘 긴급대책회의 직후 국장급 현장상황관리관을 파주 현지에 파견하여 파주시의 방역관리실태와 거점소독시설 방역현장을 긴급 점검한다. 한편 지자체는 행안부가 작년 12월 교부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교부세(32억)을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활동비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본부장은 특교세를 조기에 집행하고, 재난관리기금·예비비도 선제적으로 집행해 방역 조치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전국 어디에서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시기인 만큼 발생 지자체는 물론 미발생 지자체에서도 적극 대비할 것”을 강조하면서, “행정안전부도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저지를 위해 농식품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범정부 차원으로 총력 대비·대응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돈농가에서는 철저한 농장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손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다른 농장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