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더 잘해야죠" 롯데 수뇌부 총집결...VCM서 올해 성장전략 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4-01-18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동빈 롯데 회장, 18일 올해 상반기 VCM 주재

  • 오너 3세 신유열도 첫 회의 공식 참석

사진이나경 기자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가 18일 열린 '2024 상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이나경 기자]
롯데그룹 수뇌부가 18일 올해 첫 VCM(옛 사장단 회의) 참석을 위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총집결했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두 차례 열리는 VCM은 롯데그룹의 경영 상황을 진단하고 중장기 전략을 모색하는 회의다. 이날 회의는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잠실 시그니엘 호텔 그랜드볼룸(76층)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김상현 유통HQ 총괄 대표 겸 부회장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 겸 부회장 △이훈기 롯데케미칼 총괄대표 겸 사장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 등 80여명의 계열사 CEO(최고경영자)들이 참석했다. 

신 회장과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전무는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VCM에 앞서 진행된 추도식 행사 이후 일찍 회의 참석을 위해 자리를 옮긴 것으로 전해진다.

VCM에 참석하는 각 계열사 대표들은 회의 1시간 전인 12시 30분부터 롯데월드타워 1층 출입문으로 속속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 모두 각 계열사가 당면한 과제, 계획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회의장으로 빠르게 발걸음을 옮겼다. 

가장 먼저 모습을 드러낸 CEO는 김용석 롯데정밀화학대표였다. 김 대표는 “가성소다 해외 진출 지역 정하셨나”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아직 못 정했고 신중하게 점검 중”이라고 짧게 답한 뒤 이동했다. 

뒤이어 도착한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는 “전기차 업황이 좋지 않다”는 질문에 “이럴 때일수록 저희는 더 잘 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훈기 롯데케미칼 대표는 취재진 질문에 대답을 별도로 하지 않았다. 이후 입장한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롯데백화점 강남점 리뉴얼 진행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잘 진행되고 있다”며 인공지능(AI) 사업 관련해선 “더 잘해야겠죠. 올해도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는 VCM에서 어떤 내용을 논의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송도 공장 증설과 관련해 얘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가 18일 롯데그룹 상반기 VCM에 참석하기 위해 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18일 열린 '2024 상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가 들어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마지막으로 등장한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롯데슈퍼와 롯데마트 통합을 완전히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차근차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롭스(H&B 스토어) 사업이 잘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다 정리했다”고 했다.

롯데는 이번 회의에서 대내외 경영 불확실성이 극대화 된 상황인 점을 고려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사업 방향과 미래 전략을 집중 논의한다. 

첫 순서로 ‘목표 지향 경영’을 주제로 외부 강연을 듣고, 롯데미래전략연구소가 올해 발생 가능한 주요 사업의 위기 상황을 점검해 이를 대비하기 위한 CEO 역할의 변화에 대해서도 공유할 계획이다.

지난해 경영 성과 리뷰를 통한 미래전략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디자인전략센터는 그룹 디자인 경쟁력을 진단하고 이를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과제들을 공유한다.

신 회장은 회의 자리에 참석한 경영진들에게 중장기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CEO의 역할과 리더십에 대해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신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장기화된 저성장과 지속되는 인플레이션으로 세계 경제는 변동성이 심화된 초불확실성의 시대에 돌입했다”며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VCM에 앞선 이날 오전 9시에는 롯데월드타워 1층에 조성된 고(故)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의 흉상 앞에서 별세 4주기 추모식이 진행됐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2020년 1월 19일에 별세했다. 추모식은 신동빈 회장과 신유열 전무를 비롯해 20여명의 계열사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약 5분 간 진행됐다. 신 회장과 신 전무는 흉상 앞에서 묵념한 뒤 헌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