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친께서 별세하셨습니다"...교묘해지는 스미싱 범죄, 감염됐다면 '이것' 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건희 기자
입력 2024-01-04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친이 부고했다며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 사진독자제공
부친이 별세했다며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 [사진=독자]

"부친께서 별세하셨습니다"

날이 갈수록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가 교묘해지고 있다. 이제는 가족의 생사까지 들먹이며 사기를 치고 있다.

다급한 마음에 이 문자의 링크를 누르면 큰일 난다. 이 문자는 실제 부고 문자가 아닌 악성코드를 통해 휴대전화를 감염시키기 위한 가짜 문자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휴대폰을 감염시킨 뒤 휴대전화 속 연락처를 빼내, 대량으로 문자를 발송하는 수법을 보이고 있다. 만약 이 문자 속 링크를 누르면 피싱범들에게 돈을 출금당하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아주경제에 제보한 독자 A씨가 공개한 문자에는 '존경하신 부친께서 오랜 시간 동안 투병 끝에 별세하셨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장례식장의 링크가 함께 첨부됐다.

이러한 피해는 지난해 12월 배우 고원희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밝히며 화제가 됐다. 그는 '모친상 부고' 문자를 받았는데 "하마터면 누를 뻔했다. 점점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범들"이라고 분노했다.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가 날이 갈수록 치밀해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가 날이 갈수록 치밀해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렇다면 이 문자를 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보이스피싱 수사를 맡았던 경북 영주경찰서 소속 경찰관은 아주경제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안내에 따라 개인정보를 누르거나 해킹이 돼 돈이 빠져나갔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은행에 지급정지를 신청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피해를 인지한 즉시 휴대전화를 끄거나 비행기 모드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이뿐만 아니라 "휴대전화가 감염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 무조건 다른 휴대전화를 이용해 신고해달라"면서 "감염된 폰은 이미 먹통이라 신고를 해도 소용이 없다. 감염된 휴대전화는 즉시 매장에 가서 초기화를 진행하라"고 강조했다.

실제 이 경찰관이 밝힌 바에 따르면 고령자들보다 휴대전화에 조금 더 익숙한 중년층에서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는 "자녀들이 부모님들에게 꼭 '이런 문자를 받으면 주의하라'고 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