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가장 많이 아는 한식은 '김치'…자주먹는 메뉴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4-01-04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의 한 대형마트 식품 매장에 김치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식품 매장에 김치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사진=연합뉴스]


해외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아는 '한식' 메뉴는 '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 메뉴는 '한국식 치킨'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식진흥원과 지난해 북경, 호치민, 뉴욕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전년 대비 2.4%포인트 증가한 60.0%로 최근 5년간 상승세를 이어갔다. 최근 1년 이내 한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86.5%, 한식 만족도는 92.5%로 최근 5년동안 90%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외국인들이 ‘한식’을 들었을 때 연상되는 메뉴는 김치가 40.2%(중복응답)로 1위에 올랐다. 비빔밥(23.6%), 불고기(16.3%), 한국식 치킨(13.3%)이 뒤를 이었다. 

한식 연상 이미지로는 ‘풍미가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대중적인’, ‘최근에 유행하는’ 등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은 한국식 치킨이 29.4%(중복응답)로 1위를 차지했고 김치(28.6%), 라면(26.9%) 순으로 조사됐다. 또 가장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16.5%), 라면(11.1%), 김치(9.8%) 순이었다.

문지인 농식품부 식품외식산업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의 한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만족도도 높게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식이 일회성 경험을 넘어 해외 소비자의 일상 식생활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