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이정섭 검사 비위 의혹' 특수본에 배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11-24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정섭 대전고검 검사(전 수원지검 2차장검사) 관련 사건을 특별수사본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민주당이 지난 10일 이 검사를 부정청탁금지법, 형법, 주민등록법,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14일 특수본(이대환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이 검사는 처남 운영 골프장을 선후배 검사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을 도와주고, 처남 골프장 직원 등의 범죄 기록을 조회해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코로나19로 모임 제한이 있던 시기에 스키장 리조트에서 재벌그룹 부회장으로부터 부적절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자녀의 초등학교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공수처는 범죄 기록 조회 등 형법상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가 공수처 수사 범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나머지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해서도 관련 범죄로 수사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 검사를 공수처 고발에 앞서 검찰에도 고발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김승호 부장검사)는 지난 20일 관련 골프장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공수처법에는 공수처장은 수사의 진행 정도, 공정성 논란 등을 고려해 공수처가 수사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다른 수사기관에 이첩을 요청할 수 있다. 같은 법에는 '다른 수사기관이 검사의 고위공직자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공수처에 이첩해야 한다'는 조항도 있다.
 
이에 따라 공수처가 향후 서울중앙지검에 해당 사건의 이첩을 요구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다만 검찰은 '혐의를 발견한 경우'를 '기소할 수 있을 정도로 혐의가 확인된 경우'로 엄격하게 해석하고 있어, 실제 사건이 이첩될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김진욱 공수처장은 임기내내 한건의 성과도 없고 빈둥 빈둥 월급만 축 내고 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