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며 함께 가자"…세븐틴, K팝 아티스트 최초 '유네스코 청년포럼'서 단독 스피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11-15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룹 세븐틴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그룹 세븐틴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그룹 세븐틴이 K팝 아티스트 최초로 유네스코 본부 연단에 섰다. 

세븐틴은 15일(한국시간) 오전 유네스코 프랑스 파리 본부에서 개최된 제13회 '유네스코 청년포럼'에서 단독으로 '스페셜 세션'을 배정 받아 연설과 공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유네스코 회원국(194개국)의 국가 수반급 대표자와 청년 170여 명, 일반객 550명 등이 함께했다. 

세븐틴은 유네스코 본부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상징적인 공간인 메인홀에서 쾌활하지만 진중하게 청년·미래세대의 행동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날 세븐틴의 승관, 준, 우지, 민규, 조슈아, 버논(연설 순)이 그룹을 대표해 3개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연설했다. 스피치 직후에는 '좌절 말고 함께 이겨내자'는 그룹 특유의 긍정적 메시지가 잘 담긴 5곡의 무대도 선보였다. 

연설 첫 번째 주자로 나선 승관은 고향 제주도와 유네스코의 특별한 인연을 언급하며 말문을 열었다. 

승관은 "유네스코가 한 지역을 자연환경분야 3개 부문에 동시에 지정한 건 제주도가 세계 최초. 유네스코가 지정해주신 세계자연유산이라는 섬에서 미래를 꿈꾸던 작은 소년은 오늘 이렇게 유네스코 본부에 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준은 멤버끼리 서로 선생님이 되어 성장했던 세븐틴의 연대를 언급했다. 

준은 "2012년 멤버들을 처음 만난 날부터 지금까지 매일 한 가지 확신하고 있는 게 있다. 바로 혼자서는 힘들지만 13명이 함께라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선생님이었다. 함께 연습하고, 함께 창작하고, 점차 더 나은 자신이 되었다. 우리는 각자 완벽하지 않을지 몰라도 함께라면 최고의 팀"이라고 말했다. 

순탄치만은 않았던 지난 과정도 이야기했다. 

우지는 "지금과 같은 성공을 처음부터 기대할 수 있었던 건 아니었다. 오히려 '실패할거야'라는 곱지않은 시선들이 많았다. 중요한 건 이러한 한계를 우리가 함께 극복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남아있을 뿐이었다"고 돌아봤다.

우지는 역경을 극복한 원동력으로 꿈에 대한 열정과 멤버들의 존재를 꼽았다. 

그는 "성공이 빠르게 다가오진 않았지만 13명의 멤버들과 함께 열정을 불태우는 시간은 언제나 즐거웠다. 멤버들은 늘 유쾌했고 어떤 경우에도 웃음을 잃지 않았다. 보컬, 퍼포먼스, 힙합 등 서로 다른 능력과 강점을 가지고 있던 멤버들이 서로 배우고 어우러지면서 팀 세븐틴의 색깔이 나오기 시작했다. 유쾌하게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세븐틴만의 교육법이 곧 세븐틴만의 성장법이었다"고 강조했다.  

민규는 세븐틴이 나눔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첫 기부 활동을 언급했다. 

민규는 "데뷔 다음해인 2016년 가을 처음으로 정산을 받았다.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이 기쁜 일을 누군가와 나누고 싶었다”며 “아프리카 탄자니아 어린이들에게 멤버 이름을 딴 13마리 염소를 선물했다"고 말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에게 '꿈을 위해 염소를 잘 키우겠다'는 편지를 받고 멤버 모두가 감동해 기부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조슈아는 염소 13마리에서 시작된 세븐틴의 나눔을 유네스코와 함께 글로벌 차원으로 확대할 것임을 약속했다. 

조슈아는 "제3세계에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학교를 지으려 한다. 또 교육을 위한 토론의 장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현 시대의 중요한 과제인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유네스코의 엠버서더로 적극 활동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세븐틴은 연대를 통한 서로간의 배움 속에 꿈을 이루는 길이 있다는 걸 경험했다. 배움은, 세븐틴이 그랬듯, 한 사람을 바꾸고, 그 사람의 꿈을 확장시키며,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함께 배우며 함께 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버논은 이날 부른 5곡의 가사 일부를 외치며 세븐틴이 세상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거듭 강조했다. 

버논은 "함께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달라. 서로의 보살핌이 있다면 우리는 세상에 필요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우리가 함께하는 순간, 수많은 내일들의 용기가 되어 나아갈 것"이라며 "그렇게 우리는 서로 모르는 사이일지라도 함께 춤추며 행복할 수 있다. 우리가 함께라면 절대 길을 잃지 않고 똑바로 걸어갈 것"이라며 연설을 매듭지었다.

한편 ‘유네스코 청년포럼’은 유네스코 총회 기간에 열리는 행사로, 젊은 세대가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청년세대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연대를 다지는 자리다. 한국 가수가 이 행사에서 스페셜 세션을 단독으로 진행한 것은 세븐틴이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