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특수소방장비 운용자 한자리에...현장 노하우 공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10-3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방청, 30일~31일 충북 보은에서 특수소방장비 운용자·정비특채자 연찬회 개최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하우 등 각종 재난현장 소방활동 경험 공유

대형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17동 소방청 사진유대길 기자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17동 소방청. [사진=유대길 기자]

대형재난 현장에 특수소방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의 특수소방장비 운용 담당자 및 정비 특채자 2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인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30일부터 31일까지 충북 보은군에서 '특수소방장비 운용자 및 정비특채자 연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수소방장비란 70m 고가(굴절) 사다리차, 험지펌프차, 무인파괴방수차, 대용량포방사시스템, 화생방 분석‧제독차 등을 말한다.

이번 연찬회는 중앙과 시도 담당자, 현장대원 간 소방장비 관련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공감대 형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소방장비 관리 운용체계를 만들고자 마련되었다.

전국 18개 시도 소방본부에서 모인 대원들은 각종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 방지를 위한 노하우와 지식 등을 서로 공유한다.

연찬회의 주요내용은 △특수소방차량 운용 및 정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설명 △압축공기포소화장치(CAFS) 제원 및 효과성에 대한 전문가 특강 △현장대원과 소방청장과의 소통 간담회 △시·도 특수소방차량 운용‧관리 우수사례 발표 △개별 역량 고도화 실습‧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분임 토의 등이다.

특히, 현장대원과 소방청장과의 간담회, 일명 '남.다.름(남화영 소방청장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야기와 아름다운 소통)'에서는 특수소방장비 운용자로서 대원들이 각종 재난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서로 나누고 향후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시도별 특수소방차량 운용관리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서울소방재난본부(고가사다리차) △강원소방본부(험지펌프차) △경기도소방재난본부(무인파괴방수차) △중앙119구조본부(대용량포방사시스템) △충남소방본부(화생방 분석‧제독차)가 각 장비별 구성 및 개요, 현장 출동 운용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김승룡 장비기술국장은 “재난현장의 보이지 않는 영웅이 바로 특수소방장비를 운용하고 정비하는 대원들”이라며 “이번 연찬회를 계기로,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첨단 특수 장비 활용도를 높여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