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단독] "다 오르네" 본죽&비빔밥도 가격 인상 대열 동참...최대 1000원 ↑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10-27 2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사진=아주경제]
​[단독] "다 오르네" 본죽&비빔밥도 가격 인상 대열 동참...최대 1000원 ↑
한식 프랜차이즈업체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본죽&비빔밥은 이달 일부 메뉴 가격을 올렸다. 원가 상승을 이유로 맥도날드, 맘스터치 등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현실화한 모습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본죽&비빔밥은 지난 19일 비빔밥류 12종과 찌개류 2종 등 총 14종 메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가격 조정 비율은 적게는 4.6%에서 많게는 11%대다. 금액으로 따지면 500원에서 최대 1000원이다. 

본죽&비빔밥의 가격 인상은 올해 두 번째다. 지난 2월에 메뉴 가격을 올린 뒤 8개월 만에 다시 판매가 조정에 나선 것이다. 지난 2월엔 죽, 비빔밥류 등 일부 메뉴 가격을 최대 16% 올린 바 있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비빔밥 메뉴 가격은 대체로 1000원씩 상향 조정됐다. 본나물비빔밥은 기존 9000원에서 1만원으로 1000원(11.1%) 상향 조정됐다. 본나물비빔밥 가격 인상으로 본죽&비빔밥의 모든 비빔밥 메뉴 가격은 1만원을 넘게 됐다. 매콤낙지비빔밥은 1만2000원으로 올라 기존(1만1000원) 대비 1000원(9.1%) 비싸졌다. 

찌개류 가격도 인상됐다. 진품쇠고기육개장뚝배기 가격은 기존 1만1000원에서 1만1500원으로 500원(4.6%) 뛰었다. 소불고기버섯뚝배기는 1만500원에서 1만1500원으로 1000원(9.5%) 인상됐다.

본죽&비빔밥이 이번에 가격을 올린 것은 가맹점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가맹점의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함이다. 본죽&비빔밥 관계자는 "전국 가맹점에 공급하는 곡류와 장류, 농산물, 축산물, 해산물, 가공식품 등 모든 식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 압박이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다"면서 "가맹점주의 부담을 완화하고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고려해 불가피하게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수치 빠진 연금개혁안···"보험료율 인상 불가피" 방향성만 제시
윤석열 정부의 3대 사회개혁 과제 중 하나인 ‘국민연금 개혁안’이 동력을 잃은 모습이다. 연금개혁의 핵심인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 조정은 구체적인 수치 없이 방향성만 제시되면서, 결국 국회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하기로 했다.

현재 ‘내는 돈’이라고 할 수 있는 보험료율은 1998년부터  9%로 묶여있다. ‘받는 돈’인 소득대체율은 2028년 40%까지 단계적으로 하향조정되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오전 국민연금심의위원회에서 심의·확정한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을 발표했다. 확정된 안은 오는 30일 국무회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국회에 제출한다.

조 장관은 “정부 계획안은 연금개혁을 위한 본격적인 사회적 논의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사회적 논의를 통해 국민과 함께 개혁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운영계획안은 △노후소득보장 강화 △세대 형평과 국민 신뢰 제고 △재정안정화 △기금운용 개선 △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 등 5개 분야 총 15개 과제가 담겼다.

기초연금의 기준연금액을 40만원으로 올린다. 노인 소득 하위 70%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은 올해 32만3180원까지 인상됐다. 구체적인 인상시기와 방법은 향후 국민연금 개혁과 연계해 논의할 예정이다.
[국감 핫피플] 안규백 "군인 자가 주택 보유율 40% 남짓…국방부 적극 지원해야"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군인의 자가 주택 보유율은 40% 남짓인데 민간이 60%, 공무원이 65%다"며 신원식 국방부 장관에게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방부 등에 대한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군은 현재 군인들의 '내 집 마련'을 군인공제회에 위임 중인데, 국방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군인공제회는 1986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42개 지역에 주택을 공급 중인데 서울에 마지막으로 주택을 공급한 것이 1997년으로 약 26년전이다"며 "대체적으로 보면 군인들도 안정적으로 서울 생활하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위례신도시에 국방부가 가진 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기에는 이미 군 관사가 많은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군 관사 건설을 위해 협의 중인 게 있다면 중단하고, 무주택 군인들에게 기회를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어 "군인복지법에 근거가 마련돼 있는데 왜 실천을 안 하시냐"고 따졌다. 실제로 군인복지법 10조 3항은 '국방부 장관은 국방·군사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함으로써 용도폐지된 잡종재산을 매각하려는 경우 무주택 군인을 대상으로 주택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하려는 자에게 우선해 매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 "불법 공매도 전수조사 필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7일 불법 공매도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금감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IB)의 불법 공매도 적발을 계기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윤한홍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그렇게 하겠다.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전수조사와 제도개선을 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공매도를 금지하는 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감원에서 외국계 IB (불법 공매도 적발을) 발표한 것을 보고 그런 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자본시장을 위해, 투자자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게 무엇일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8월 공매도조사팀을 본격 출범했다. 최근에는 글로벌 IB 2곳의 고의적 무차입 공매도 행위도 포착했다. 글로벌 IB가 지속적으로 불법 공매도를 해온 사례가 적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종합] 국힘 혁신위, 1호 안건은 '이준석·홍준표 징계 해제' 건의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27일 당원권 정지 상태인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등에 대한 징계 해제를 '1호 안건'으로 결정했다.

김경진 국민의힘 혁신위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인요한 위원장 주재로 첫 회의를 열고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당내 통합과 화합을 위한 대사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통합'은 인 위원장의 취임 일성이기도 하다.

그는 또  "최소한 당 입장에서 보면 당내 대화합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위원들이 제일 많았다"며 "그것을 포함해 대탕평, 대통합이 어떻게 보면 위원들의 전체적인 의견이어서 1호 안건으로 선정하자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사면 대상과 관련해서는 "형사범죄에 연루돼 기소된 경우 등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안건으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은 "일단 이 안건을 가지고 의논하면 최고위원회의에서 승인할 것"이라며 "최고위는 당의 정책적·정무적 최종 결정이 있으니 컨펌(확정)하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