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5대 궁궐 트레킹]100년 만에 복원된 월대·돈덕전…더 특별한 산책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김다이 기자
입력 2023-10-22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변형‧훼손된 궁궐 곳곳 역사적 가치 되찾아

  • 무게잡던 청와대‧북악산 일대 '힐링코스'로

  • 덕수궁 '돈덕전'서 유럽 건축양식 찾아보기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화문 월대 및 현판 복원 기념식에서 현판이 공개되고 있다 20231015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화문 월대 및 현판 복원 기념식'에서 현판이 공개되고 있다. 2023.10.15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현대사 중심이었던 청와대는 국민 품에 안긴 지 1년여 만에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급부상했다. 광화문 월대와 덕수궁 돈덕전 등 일제에 의해 변형·훼철됐던 궁궐(경복·창덕·창경·덕수·경희) 곳곳도 복원을 마치고 역사적 가치를 되찾았다. 

제2회 청와대·서울 5대 궁궐 트레킹 행사가 더욱 특별하게 느껴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다. 팍팍한 일상에서 벗어나 천천히 걸으며 마주한,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역사 공간들을 소개한다. 
◆청와대부터 북악산 일대 자연과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명소
청와대는 지난해 국민 품에 안긴 후 청와대 일대와 북악산 등산로까지 연결되는 '힐링 코스'가 탄생했다. 청와대로 단절됐던 '한양도심축(북악산~서울성곽~숙정문~청와대~경복궁, 광화문~덕수궁~태평로~남대문)'도 복원됐다.

청와대 주요 권역에는 조선시대에 임진왜란으로 폐허가 된 경복궁을 고종 때 다시 일으켜 세우면서 지금의 청와대 지역에 경복궁 후원을 조성했다. 현 상춘재와 녹지원 인근에서는 조선시대 과거 시험장이었던 융문당과 군사훈련 무예시험장이었던 융무당도 만날 수 있다.

전통 목구조와 궁궐 건축 양식을 기본으로 건물을 짓고 15만여 개 청기와를 이은 본관을 비롯해 대통령과 그 가족이 생활했던 대통령 관저, 외국 대통령이나 총리가 방문했을 때 만찬과 연회 등을 베푸는 '영빈관' 등은 개방 직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아왔다. 

베일에 싸여 있던 집무실과 접견실은 물론 최고의 정원으로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는 놓쳐서는 안 되는 관람 명소다.

특히 청와대 노거수 여섯 그루는 역사적·학술적·경관적 가치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2년 10월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녹지원의 반송 1주와 회화나무 3주, 상춘재의 말채나무 등은 웅장함마저 느껴진다. 
청와대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와대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자연과 어우러진 '서울 5대 궁궐' 가을 정취를 품다
서울 한복판에는 조선 왕조 역사와 애환을 담은 5대 궁궐이 자리한다. 경복궁과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훈령에 따라 한복 착용자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경복궁 남쪽에 위치한 광화문은 100여 년 만에 옛 모습을 찾았다. 

경복궁 정문인 광화문 앞 월대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임금과 백성이 만나 소통하던 장소로, 일제강점기 때 훼철됐다.

흰색 바탕에 검은색 글자였던 기존 광화문 현판은 검정 바탕에 동판을 도금한 금빛 글자 '光化門(광화문)'으로 바꿨다. 글자는 경복궁 중건 당시 훈련대장이자 영건도감 제조였던 임태영이 한자로 쓴 것을 그대로 따랐다.

경복궁 '경회루'는 이미 유명한 관광 명소로 부상했다. 잔잔한 연못과 어우러져 일렁이는 경회루 자태를 감상할 수 있다. 

연못 한가운데 선 육각형 정자 '향원정'을 비롯해 왕이 실무를 보던 장소인 '사정전', 왕의 침실인 '강녕전', 왕비가 머물렀던 '교태전'도 꼭 들러볼 공간이다. 

창덕궁은 한국 정서와 사상이 가장 깊이 스민 궁궐이다.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곳은 주변 자연환경과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창덕궁 후원 깊은 골짜기에는 '옥류천'이 흐른다. 옥같이 맑게 흐르는 시냇물이라는 뜻이다. 후원의 첫 번째 중심 정원인 '부용정'과 '애련지'는 사시사철 제각각 매력을 품고 있다. 

가장 비극적인 역사를 지닌 궁궐 '창경궁'을 둘러본다.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창경궁을 헐고 동물원과 식물원을 세웠다가 1983년 복원 사업을 진행해 지금 창경궁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1909년 완공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 '대온실'을 이곳 창경궁에서 마주할 수 있다. 

창경궁 정전인 명전전은 가장 오래된 정전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국보 226호로 지정됐다. 

덕수궁은 서울에서 제일 먼저 근대 유럽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을 받아들였다.

1910년 고종이 침전과 편전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은 건물인 덕수궁 석조전은 조선시대 전통과 다른 유럽식으로 지어진 건축물로 다른 궁궐과는 다른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덕수궁 내 재건된 돈덕전 사진연합뉴스
덕수궁 내 재건된 돈덕전. [사진=연합뉴스]

돈덕전도 있다. 대한제국 당시 고종 즉위 40주년 기념 행사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1902~1903년에 지은 공간으로, 일제에 의해 헐렸다가 2017년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약 6년 만에 완성하고 지난 9월 개관했다. 

대한제국 외교의 중심 공간이었던 역사적 의미를 살리면서도 내부 공간을 전시실과 도서 자료실, 문화·예술 행사 공간으로 꾸며 활용도를 높였다.

덕수궁 돌담길을 지나 정동길에 접어들면 경희궁에 다다른다. 경희궁은 1617년 광해군 때 지어진 궁궐로 임진왜란 때 불에 탄 후 19세기 대규모 중건을 거쳐 지금의 모습을 갖춰나갔다.
 
문화재청이 25일 서울 중구 덕수궁에서 연 돈덕전 개관 및 전시실 언론 공개회에서 직원들이 지하에 마련된 전시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2023925 사진연합뉴스
문화재청이 25일 서울 중구 덕수궁에서 연 '돈덕전 개관 및 전시실 언론 공개회'에서 직원들이 지하에 마련된 전시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2023.9.25.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