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대-부산교대 글로컬대학 본 지정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3-10-04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대총장, 부산교대총장, 유관기관장 등 참석해 전략 '머리 맞대'

시는 4일 오후 2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글로컬대학 비전 및 혁신전략보고회를 개최하고 글로컬대학 본 지정을 위해  글로컬대학30 본 지정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부산시
시는 4일 오후 2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글로컬대학 비전 및 혁신전략보고회'를 개최하고, 글로컬대학 본 지정을 위해 글로컬대학30 본 지정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오는 11월 중 최종 10개 대학 선정을 앞두고 부산대와 부산교대의 글로컬대학30 최종 지정을 위해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시는 4일 오후 2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글로컬대학 비전 및 혁신전략보고회'를 개최하고, 글로컬대학 본 지정을 위해  글로컬대학30 본 지정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글로컬대학30'이란, 교육부 주관으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2026년까지 비수도권 지방대 30곳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해 지원하는 정책이다.

앞서 지난 6월 혁신성, 성과관리, 지역적 특성 등을 평가해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포함된 15곳을 예비지정했다.

예비지정 대학을 대상으로 본 지정 평가을 앞두고 있는 시는 이번에 마련한 '글로컬대학 비전'을 통해 에듀 트라이앵글(Edu-TRIangle)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 교육 도시를 목표로, △교육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융합모델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융합모델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캠퍼스 특화모델, 3대 분야에 대한 9대 전략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올해를 '지산학협력 허브도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부산대-부산교대가 글로컬대학으로 본 지정 될 수 있도록 그간 최선을 다해 왔다.

시는 올해 3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공모 선정,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에 선정된 바 있다. 이후 글로컬대학까지 본 지정돼 교육부 공모사업에 그랜드슬램(Grand Slam)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글로컬대학지원단을 구성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의 혁신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해 왔다.

4일 부산시장 주재로 열리는 보고회는 부산대 총장, 부산교대 총장, 유관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본 지정을 대비해 글로컬대학 비전 및 혁신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보고회는 부산상공회의소 등 지역상공계와 혁신기관 외에도 부산대와 부산교대 학생대표가 함께 참여해 단순히 대학 간 물리적 통합이 아닌 화학적 통합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시와 부산대는 지난 9월 14일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발표한 기회발전특구(금융, 핀테크, 반도체), 교육자유특구(에듀테크), 미래신산업(양자,ICT,라이프케어) 등 지방시대를 위한 핵심 정책을 글로컬대학 혁신 전략과제와 연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대학-지역 산업계 간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지역산업 수요 기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산업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부산대-부산교대가 글로컬대학으로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또한 글로컬대학이 명성 높은 외국 대학들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육성해 대학과 지역이 동반 성장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시는 양자, 정보 통신 기술(ICT), 반도체, 라이프케어, 디지털금융, 에듀테크 등 글로컬대학의 5대 특화 산업 분야에 대해 직접투자와 기반 조성 등 간접 투자비로 5년간 약 1천억 원 규모의 시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가 5년간 지원하는 예산 총액과 동일한 규모다.

또한 지역에서 성장한 인재가 지역에 취업하고 정주할 수 있도록 특화산업단지 조성, 규제특구 지정 확대 등을 통해 기업과 연구소, 혁신기관을 신규 유치하고, 청년 주거·복지·문화 등 정주여건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도 촘촘하고 내실 있게 수립해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11월 교육부로부터 부산대-부산교대가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되면 지방대학이 지역의 산업혁신과 인재 양성의 산실이 돼 진정한 지방시대로 도약하는 데 큰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교육부가 2026년까지 글로컬대학을 30곳 지정한다는 방침에 따라, 혁신 의지와 역량을 가진 부산지역 대학들이 많이 지정될 수 있도록 지역 대학과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추가지정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 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부산지역 대학들의 혁신역량을 극대화해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이 필요하다”며, “글로컬대학 추가 확대 및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구축 등을 통해 지산혁협력 허브도시로서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