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휘발유·경유 신차 판매 금지 시기 2030→2035년으로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9-21 0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강제 아닌 소비자가 선택해야"

  • 포드 등 자동차 업계 반발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20일(현지시간) 휘발유 및 경유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기존 2030년에서 2035년으로 총 5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수낵 총리는 이날 런던에서 열린 연설에서 휘발유 및 경유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연기하는 것은 인플레이션과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계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개입 없이도 영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대부분은 2030년께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낵 총리는 “정부가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인 여러분이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국은 균형 잡힌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면서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해당 논쟁은 너무 감정적이며 명확하지 않다”고 했다.
 
총선을 앞두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수낵 총리는 “(정책 변화는) 정치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며 “장기적으로 옳은 일을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는 2030년 휘발유 및 경유 신차 판매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노동당은 보수당보다 지지율이 약 20%포인트 앞선다.
 
갑작스러운 발표에 보수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다. 익명의 소식통은 하원이 휴회 중인 가운데 수낵 총리가 이 계획을 발표하면서 각료들이 놀랐다고 말했다. 그린 어젠다(친환경 정책) 수용은 오랜 기간 보수당의 핵심 정책이었다.
 
친환경 정책을 옹호하는 측에서는 이번 금지 시한 연기로 영국 경제가 오랜 기간 화석 연료에 휘둘리게 됐다고 지적했다.
 
전기차 전환에 서두르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비판이 나온다. 리사 브랜킨 포드 UK 대표는 “우리는 영국 정부로부터 포부, 약속, 일관성이라는 세 가지를 원한다”며 “이번 완화 결정은 세 가지 모두를 훼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포드는 영국에서 자동차 생산 공장 두 곳을 운영 중이다.
 
기아차도 "복잡한 공급망 협상과 제품 계획에 변화를 불러오고 소비자와 업계에 혼란을 줄 가능성이 있다"며 "영국 정부가 계획을 연기하는 것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