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식 전 고려대 총장 별세...향년 87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9-11 1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일식 전 고려대 총장 사진고려대
홍일식 전 고려대 총장 [사진=고려대]

홍일식 전 고려대 총장이 11일 서울 성북동 자택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고 유족이 전했다. 향년 87세. 

1936년 서울에서 출생한 고인은 고려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문과대학 교수와 민족문화연구소장, 고려대 제13대 총장, 중국 베이징대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성곡학술문화재단 이사, 한국외대 재단 이사장, 공동체의식개혁 국민운동협의회 회장,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공동의장, 우당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 회장, 선학평화상위원회 위원장, 사단법인 한국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 재단법인 문화영토연구원 이사장 등을 지냈다.

제1회 세종문화상(문화부문)을 수상하고, 대통령 표창·문화훈장 보관장·청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한국전통문화시론',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 '한국개화 사상사(공저)', '일제치하의 문화운동사(공저)', '문화영토시대의 민족문화', '21세기와 한국전통문화',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문화대국으로 가는 길' 등 다수의 저서를 펴냈다. 

유족으로는 딸 혜정(서울 종로구보건소장)·아들 성걸(국민대 행정학과 교수)·성업(㈜코프란 회장)·성구(경북대 역사교육과 교수)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 고려대 안암병원 장례식장 103호, 발인은 14일 오전 7시다. 조문은 12일부터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