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약품 돋보기-①] [단독] 관세청, 안국약품 조사 착수⋯외국환거래법 위반 의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탐사보도팀
입력 2023-09-0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환조사과 투입⋯국세청도 고강도 세무조사

  • 안국약품, 조사 이유 등에 3주째 침묵 일관

사진안국약품
사진=안국약품
먹는 눈 영양제 '토비콤'으로 유명한 안국약품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불법 리베이트 제공 사유로 억대 과징금을 부과받은 데 이어 이번에는 과세당국이 안국약품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실제로 관세청이 지난달 중순 안국약품을 상대로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데 이어 얼마 지나지 않아 국세청도 안국약품을 상대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본지는 불법 리베이트 제공과 외국환거래법 위반 의혹 그리고 탈세 혐의로 내우외환에 빠진 안국약품을 집중 분석해 보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관세청이 의약품 제조 및 수출입 업체인 ㈜안국약품을 상대로 관세조사에 나선 것으로 5일 확인됐다. 
 
동종 업계에 따르면 관세청은 지난달 중순 서울본부세관 외환조사과 직원들을 안국약품에 파견,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등은 없는지 조사에 나섰다. 해당 조사는 최소 2주에서 수개월에 이를 수도 있고, 사안에 따라서는 연장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본부 외환조사과는 조사2국 산하 부서로 통상 외환거래 조사를 담당한다. 조사2국의 주요 업무는 ​불법자금세탁, 재산국외도피, 불법외국환거래 등의 정보 수집·분석 및 범칙 수사다.
 
외환조사과의 경우 과거에는 수입대금에 대한 신고 등 절차 위반 여부를 조사했지만, 최근에는 자금 유출과 기업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편법 증여 수출입거래 등 불법성 여부를 검증하는 데 주안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수출입 및 관련 용역거래와 자본거래 관련 절차 준수·가격 조작 여부 그리고 외화의 불법 유출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 관계자는 “외환조사과는 특정 혐의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조사에 착수한다”며 “이는 일정 주기로 실시하는 국세청의 정기 세무조사와는 다른 성격이며, 조사기간은 최소 2주 이상이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일까. 일각에서는 안국약품이 수출입거래 과정에서 외환거래법을 위반한 것은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국약품은 의약품을 제조해 해외 현지 의약품 수입 업체를 거쳐 직접 수출하거나, 국내 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수출하고 있다. 직·간접 수출로 안국약품은 연간 50~60억원 규모의 매출을 내고 있다.
 
본지는 과세당국 조사 건과 관련해 사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십수 차례 취재 요청을 했지만, 관계자들은 침묵으로 일관했다.
 
한편, 관세청이 안국약품 조사에 들어간 직후 국세청도 비정기(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 세무조사 대상은 안국약품 외 다수 법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