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허제 연장됐던 '압·여·목'…재건축 활성화에 전년比 거래 4배, 신고가도 '속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3-08-20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상향 담은 지구단위계획 등 재건축 구체화에 거래량 늘고 신고가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압구정동 한 아파트.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서울 시내 주요 재건축 단지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연장된 압구정동과 여의도, 목동에서도 거래량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으로 거래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서울 집값이 반등하고 재건축 이슈가 불을 댕기면서 신고가 거래까지 나오고 있다. 
 
20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7월 31일 압구정·여의도·목동 등 아파트 지구에서는 총 437건이 거래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10건과 비교하면 4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특히 목동신시가지 아파트들은 이 기간 53건에서 268건으로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여의도는 28건에서 95건으로, 압구정동은 29건에서 74건으로 거래량이 증가했다. 이들 지역은 지난 4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된 곳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부동산 거래 시 허가된 목적으로만 집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특히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갭투자’가 불가능해져 투기 수요를 막는 강력한 규제로 꼽힌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부동산 시장 침체와 정부 규제 완화 등 분위기에 따라 올 초 구역에 대한 해제 요구가 커졌지만 당시 서울시는 주택 거래량 회복과 다양한 공급 정책들로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며 구역을 재지정한 바 있다. 
 
강력한 규제 속에서도 거래량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은 집값 바닥론과 함께 재건축 기대감 영향으로 분석된다. 여의도는 종상향 등 내용을 담은 지구단위계획이 올해 초 발표됐으며 목동 또한 지난해 11월 5만3000가구로 탈바꿈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이 발표됐다. 압구정은 신속통합기획 등을 통한 재건축 초안이 공개되며 기대감이 증폭됐다.
 
거래량 증가와 함께 신고가 또한 쏟아지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압구정 현대8차아파트 전용 163㎡는 지난 9일 54억원에 거래됐는데 지난 6월 최고가 52억원과 비교해 두 달 사이에 2억원 뛴 신고가다. 압구정 한양2차 전용 175㎡ 또한 지난달 54억원에 신고가로 거래됐다. 목동신시가지 7단지 전용 74㎡는 지난달 14일 20억원에 신고가 거래됐다.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재건축을 진행 중인 여의도 삼부아파트는 최근 전용 135.8㎡가 28억원에 거래돼 신고가를 작성했고 여의도 서울아파트 전용 139㎡도 지난달 12일 47억원에 신고가 거래됐다.
 
여의도 공인중개업자는 “여의도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종상향과 용적률 완화가 가능해진다면 사업성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며 “지난해에는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데다 토지거래허가구역까지 지정돼 있어 문의가 드물었지만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