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결에 받아든 지폐, '영화소품' 문구 버젓이…"위폐 거래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6-28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최근 코로나 엔데믹 영향으로 대면 상거래가 정상화되면서 위조지폐(위폐) 유통 건수도 소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화소품' 등 문구가 포함된 위폐들이 유통되고 있어 상거래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위폐방지 실무위원회는 28일 오전 한국은행 강남본부에서 상반기 정기회의를 열고 최근 위조지폐 발견 현황과 제작방식, 위조범 검거사례, 위폐 감정 현황 등을 점검하고 유통방지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해당 실무위는 한은 김근영 발권국장을 위원장으로 한은과 국가정보원, 경찰청, 관세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조폐공사 등 6개 기관 소속 위폐담당 직원들이 참여한다.

참석자들은 신용카드나 모바일페이 등 비현금지급수단 활성화로 위폐 발견 건수가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하면서도 최근 들어 위폐발견 건수가 소폭 증가하고 있고, 특히 이 과정에서 '영화소품' 등 문구가 포함된 위폐들이 늘어나 상거래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대한민국 화폐 및 은행권을 위조하거나 변조할 경우 무기 또는 2년 이상 징역형에 처하도록(형법 207조) 규정하고 있다. 또한 위폐를 취득한 뒤 이 사실을 알고도 다시 행사(유통)한 경우에도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 대상이다.


참석자들은 또한 최근 일부 시중은행에서 위폐 발견 신고 대응이 미흡했다며 창구 근무직원 등에 대한 교육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고의로 위폐를 재사용하거나 유통시킬 경우 엄정한 처벌을 받는다는 점을 적극 안내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한은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12분 분량의 위폐방지 홍보 동영상(알고보니 위조지폐였다)을 내달 1일부터 한은 홈페이지 및 유튜브를 통해 송출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 측은 "향후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위조지폐 제조 및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