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러시아 무장 반란 일으킨 '바그너 그룹'…우크라전 판 흔들까 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3-06-24 2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러시아 무장 반란 일으킨 '바그너 그룹'…우크라전 판 흔들까
러시아 정규군과 함께 우크라이나 공격에 앞장서온 용병 기업 '바그너 그룹'이 러시아 군 수뇌부를 상대로 반란을 일으키면서 우크라이나전의 판을 바꿀 중대 변수로 부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4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바그너 그룹은 공식 명칭 'PMC(민간군사기업) 바그너'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의 분리주의 세력을 지원하면서 처음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바그너 그룹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급속도로 성장해 현재 전투 요원 5만여명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죄수들을 전투 요원으로 대거 채용하며 규모를 키웠다. 앞서 이 조직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비밀리에 활동하던 시절 특수 부대 출신 요원 5000명을 두고 있었다.

미국 정부도 바그너 그룹이 요원 총 5만명을 보유했고 이중 4만명이 교도소 수감자였던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다만, 바그너 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61)은 전날 23일 "2만5000명 전투 요원이 이 혼란을 끝내기 위해 싸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구체적으로 얼만큼 전력을 유지했는지 불분명한 상황이다.

프리고진은 부유한 사업가로 푸틴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푸틴 대통령이 즐겨 찾던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식당을 운영한 데다 푸틴 대통령의 만찬 및 크렘린궁에서 열리는 연회까지 도맡아 '푸틴의 요리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용병들과 최전선에서 싸우던 그가 러시아 군부로 총구를 돌린 것은 러시아 군의 무기 지원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프리고진은 우크라이나 동부 최대 격전지였던 바흐무트 점령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쇼이구 국방장관 등 군 수뇌부를 겨냥해 비판 목소리를 여러 차례 쏟아낸 것.

이러한 불만이 쌓여 결국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러시아 당국은 강한 대응으로 맞선 상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직접 TV연설을 통해 바그너 그룹에 경고장을 날렸다. 그는 연설에서 "등에 칼이 꽂히는 반역에 직면했다. 우리의 대응은 가혹할 것이고, 반역 가담자는 모두 처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프리고진에 대해 "과도한 야망과 사욕"으로 반란에 나섰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반란 혐의로 프리고진을 상대로 형사 입건하고 체포 명령을 내린 이후 일이다.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의 반격에 맞서 점령지를 사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방의 무기 지원에 힘입어 이달 초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점령한 남부 자포리자주와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여러 마을을 탈환했다. 일각에선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 탈환을 목표로 반격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점령지 일부를 뺏긴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다른 마을과 루한스크주 등을 공략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같은 편이었던 바그너 그룹이 등을 돌리자 러시아 정부 입장에선 전선이 또 하나 늘어난 형국이 됐다.

러시아의 위기가 우크라이나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번 혼란을 틈타 우크라이나가 지지부진했던 대반격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바그너 그룹의 무장 반란과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의 취약함은 자명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주둔이 더 길어질수록 러시아에 더 많은 혼란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영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은 소셜미디어 트위터에 게재한 일일 정보 게시물에서 "근래 들어 러시아가 최대 위기에 봉착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前 서울 용산서 112 상황실장, 법원에 보석 청구
이태원 참사 당시 안전조치를 다 하지 않는 등 부실 대응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송병주 전 서울 용산경찰서 112 상황실장이 법원에 보석을 청구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송 전 실장은 이날 이태원 참사 사건을 심리하는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배성중 부장판사)에 보석 청구서를 제출했다.

송 전 실장은 이태원 참사 당일 112 신고 접수와 무전 등을 통해 압사사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는데도 적절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업무상과실치사상)로 지난 1월 18일 구속 기소됐다.

송 전 실장을 비롯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구속 기소된 피고인 6명 전원이 보석을 청구 했다. 이 중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 최원준 전 용산구 안전재난과장,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 등 4명은 석방됐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은 오는 30일 보석 심문을 앞두고 있다. 송 전 실장의 보석 심문기일은 아직 지정되지 않았다.
1년 만에 귀국한 이낙연 "못다한 책임 다하겠다"
미국에서 1년 간 체류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못다 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4월 총선을 10개월 앞두고 귀국한 그가 당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 전 대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지지자들을 만나 "지금 대한민국은 나라가 국민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나라를 걱정하는 지경이 됐다. (여기엔) 제 책임도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에) 1년 17일 만이다. 여러분은 고통을 겪는데 저만 떨어져 지내서 미안하다"며 "이제부터는 여러분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여기저기 무너지고 있다"면서 "수출이 위축되고 경제가 휘청거린다. 민주주의와 복지도 뒷걸음질 치고 국민의 자존감이 무너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에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중지하고 대안을 찾을 것을, 미국과 중국에는 한국을 더 존중해달라고 요구했다. 러시아를 상대로 우크라이나 침략을 멈춰달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정부가) 모든 국정을 재정립해주기 바란다. 대외 관계를 바로 잡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은 다시 바로 설 것이다. 우리 국민은 대한민국을 다시 바로 세울 것"이라며 "이를 위해 여러분과 제가 함께 노력하고 어느 경우에도 국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해 대선 경쟁자 겸 당 대선 주자였던 이재명 대표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패하자 같은 해 6월 미국으로 건너갔다. 미 워싱턴DC 소재 조지워싱턴대학에서 방문 연구원 자격으로 집필 활동 등을 진행했다.
하노이 삼성전자 찾은 尹 "한·베트남 공동연구 적극 지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하노이에 위치한 삼성전자 연구개발(R&D)센터를 찾아 양국 연구 협력을 적극 지원하고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베트남 마지막 일정으로 이날 하노이 삼성전자 R&D센터에서 열린 '한·베 디지털 미래세대와 대화'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행사에는 베트남의 쩐 르우 꽝 부총리와 후잉 타잉 닷 과학기술부 장관, 우리 측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R&D센터 임직원 등이 자리했다. 디지털 분야 직군에 종사하는 양국 청년 50여명도 함께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판매되는 스마트폰 물량의 50% 이상을 베트남에서 생산 중이다. 지난해 12월 현지 진출 글로벌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대규모 종합 연구소인 R&D센터를 설립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양국이 제조 협력 파트너에서 R&D 핵심 파트너로 진화했다"며 "양국 기술을 융합해 혁신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양국 공동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미래세대 역량 강화 프로그램 규모를 넓히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의견 공유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한국 유학을 거쳐 하노이 삼성전자 R&D센터에 입사한 직원과 베트남 사업을 준비 중인 한국 업체 대표, 한국 기업과 협력 확대를 희망하는 현지 기업 임원 등과 국제 공동 연구 등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 앞서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베트남 코리아 IT 스쿨, KH바텍 부스를 차례로 찾았다.

VKIST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모델을 토대로 설립된 베트남의 미래형 과학 기술 연구기관이다. 윤 대통령은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VKIST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부 득 러이 VKIST 부원장과 팜 두이 합 연구책임자는 윤 대통령 앞에서 자율주행 로봇 등 KIST·VKIST가 공동 연구한 성과를 시연했다.

한국 기업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코리아 IT 스쿨 프로그램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수료생 208명 중 172명을 현지 우리 기업에 인턴으로 채용시켰다. KH바텍의 경우 폴더블폰 힌지(경첩 역할 부품) 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 이 업체는 현지 9000여명에 달하는 임직원을 고용 중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한국·베트남 미래세대가 문화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디지털 파트너로서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 '칩스법' 협약해도 지원금 못 받을 수도? "투자의향서 400개 접수"
미국에서 반도체법 지원금을 신청하려는 기업들이 너무 많아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이 생길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왔다. 

미 상무부 한 고위당국자는 23일(현지시간) 화상브리핑에서 "상무부가 지난 2월 반도체법 지원금 신청 절차를 안내한 이후 민간 부문에서 엄청난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에서 반도체를 더 생산하기 위해 지원금을 받으려 하는 전 세계 기업들로부터 400개 가까운 투자의향서를 받았다"며 "프로젝트들은 미국 37개 주에 분포됐고 대형 반도체 제조시설부터 소재 공급자 등 생태계 전반을 아우른다"고 했다.

상무부 고위당국자는 이어 "반도체법 예산을 어디에 쓸지 매우 힘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며 "분명히 모든 신청자가 지원금을 받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의향서는 지원금을 정식 신청하기 전에 하는 단계이며, 상무부는 기업들의 수요를 가늠하기 위해 관심 있는 기업은 투자의향서를 먼저 제출하라고 안내한 바 있다.

반도체법 지원금을 받는 기업의 중국 내 반도체 생산을 제한한 가드레일 규정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요청한 중국 내 생산능력 확대를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훌륭하고 사려 깊은 의견들을 받았고 모든 의견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인다"고 답했다.

가드레일 규정은 지원금을 받는 기업이 중국 내 반도체 생산능력을 5% 이상 확장하면 안 된다고 명시한 것으로, 한국 정부는 이를 10% 이상으로 늘려달라는 입장을 미국 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반도체법 지원금은 미국 반도체법(CHIPS and Science Act)에 따른 것으로, 미국 정부가 자국 내 반도체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는 비용이다. 지원금을 받는 기업은 향후 10년간 중국 등 우려국에서 반도체 생산능력을 확대하지 않기로 상무부와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