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구제역 36일 만에 사실상 종식…특별 방역 해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6-15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긴급백신 접종 등 전국 확산 막아… 평시방역체계 전환 보상금은 8월

[사진=충북도]



충북 내 구제역 방역대가 15일 모두 해제됐다. 올해 첫 구제역이 발생한 지 36일 만이다.

충북도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청주시 구제역 방역대 3㎞ 이내 우제류(소, 돼지, 양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 사육농가에 대해 임상·정밀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어 이동제한 조처를 해제했다.

대책본부는 “긴급백신 접종, 백신항체 형성 전 소독 총력전, 현장점검 강화 등으로 전국적 확산을 막고 비교적 단기간에 종식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증평군 방역대에 이어 청주시 방역대도 이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도내 구제역 특별방역조치는 첫 구제역이 발생한 지난달 10일 이후 36일 만에 평시방역체계로 전환된다.

지난달 10일 청주시 북이면 한우농장에서 국내 첫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같은 달 18일까지 청주·증평 소재 한우농장 10곳과 염소농장 1곳에서 추가 발생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이 기간 살처분된 우제류는 소 1510마리, 염소 61마리에 이른다.

가축을 매몰한 농가 살처분 보상금은 국비 80%, 지방비 20%로 지급된다. 도는 이르면 8월쯤 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모든 방역대 이동제한 해제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조만간 구제역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방역대 해제와 상관없이 발생농가의 입식 금지는 유지된다. 구제역 위기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순으로 발령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은 방심하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백신 접종과 차단방역은 가축 사육의 기본”이라며 “이번 방역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과 우수사례는 새로운 방역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