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공소부 검사 사의…'공수처 1기' 4명 남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3-06-07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월 19일 과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김진욱 처장이 출범 2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19일 과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김진욱 처장이 출범 2주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기 검사가 사직 의사를 밝혔다. 사표가 수리되면 1기에 임용된 검사 13명 중 4명만 남게 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1부 소속 최진홍 검사(사법연수원 39기)는 최근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다. 공수처는 "최 검사 퇴직 절차를 밟고 있다"며 "신규 채용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검사는 먼저 공수처를 떠난 최석규 전 공소부장(29기)과 함께 공수처 공소부를 담당했다. 최석규 전 공소부장은 공수처를 떠나며 "법조인으로서 의미있는 일을 하자는 마음가짐과 사명감을 갖고 공수처에 지원했으나 개인적 사정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 공수처 구성원 등에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는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최 검사는 2007년 제49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금융감독원에서 근무하다 2021년 공수처 출범 당시 합류했다. 최 검사의 사표가 수리되면 2021년 공수처 검사로 처음 임용된 13명 중 9명이 떠나고 4명만 남는다.

현재까지 공수처 1기 검사 최석규·김수정·예상균·김성문 부장검사, 문형석·이승규·김일로·박시영 검사가 공수처를 떠났다. 남은 검사는 김송경·이종수·김숙정·허윤 등 4명이다.

공수처 현원은 정원 25명보다 6명이 적은 19명으로 줄어든다. 공수처는 현재 결원에 대한 추가 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