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만에 등장한 애플 신제품은 '공간 컴퓨터'... 아이폰 성공 이어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6-0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애플, XR 헤드셋 제품 '비전 프로' 발표... 내년 초 출시

  • 사용자 시선 두는 곳 어디든 화면 배치하고 콘텐츠 이용

  • 기존 개발자 생태계 기반해 대중화 기대... 가격은 걸림돌

애플이 5일(현지시간) 연례 개발자 회의 WWDC 2023에서 자사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애플이 5일(현지시간) 연례 개발자 회의 WWDC 2023에서 자사 최초의 공간 컴퓨터인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애플이 새로운 컴퓨터 활용 방식을 제시했다. 이번에는 머리에 쓰는 형태의 '공간 컴퓨터'다. 책상, 손바닥, 손목 등으로 컴퓨터 위치를 옮겨 온 애플이 또 한 번 혁신적인 활용 방식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현지시간) 애플은 연례 개발자 회의 WWDC 2023에서 확장현실(X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2014년 애플워치를 선보인 이후 9년 만에 선보이는 착용형(웨어러블) 제품이다.

헤드셋을 착용하면 현실 공간을 가상의 화면으로 채울 수 있다. 눈을 감싸는 디자인 덕분에 사용자가 바라보는 곳 어디든 화면이 된다. 모니터 등 물리적인 화면에 갇힌 컴퓨터 사용 경험을 현실 세계로 꺼낸 셈이다.

가령 빈 책상에 앉은 사용자는 문서 작성을 위해 정면에는 워드 프로세서를 놓고, 오른쪽에는 페이스타임 등 메신저를 열어둔 상태로 작업할 수 있다. 공간 전체를 자연으로 바꿔 기분을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눈에 꽉 차는 화면은 영화 등 콘텐츠를 즐기기 좋다. 방안을 가득 채운 대형 스크린과 함께 공간에 맞춰 입체적인 소리를 들려주는 음향 시스템으로 몰입도를 높인다. 동작 인식과 시선 추적 등 센서는 별도 컨트롤러 없이도 콘텐츠 조작을 지원해 가상과 현실 경험을 매끄럽게 연결한다.

그간 XR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전 페이스북)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이끌었다. MS가 선보인 홀로렌즈2는 산업 현장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현장 작업자는 홀로렌즈를 통해 보이는 가상 화면에서 작업 순서나 내부 부품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록히드 마틴은 우주선 조립과 제작에, 메르세데스 벤츠는 자동차 정비에 이를 도입해 작업 효율을 높이고 있다.

메타는 지난 2014년 가상현실(VR) 헤드셋 기업 오큘러스를 인수한 이후 관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지난해 말 선보인 메타 퀘스트 프로는 창작 활동이나 놀이에 특화한 XR 헤드셋이다. 제품 3D 모델을 허공에 제작하고, 디자인 문제나 내구성 점검도 가상 환경에서 수행해 제품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인다.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기업으로서 강점을 살려 메타버스 SNS 사업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소프트웨어 생태계 강자인 애플이 진출하면서, XR 헤드셋 대중화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앱 마켓이 큰 역할을 한 것처럼, XR 헤드셋 시장도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통해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애플에 따르면 지난 2022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300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애플 제품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도 1만7700명 이상이 있다. 비전 프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는 이달 말 공개한다. 개발자는 기존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을 비전 프로로 가져오거나, 비전 프로 앱 개발을 지원하는 유니티 등의 저작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높은 가격과 큰 부피는 걸림돌이다. 애플에 따르면 비전 프로의 내년 초 출시 예정 가격은 3499달러(약 454만원)로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니다. 또한 큰 부피에 비해 배터리 지속시간이 2~3시간으로 제한돼 당분간은 실내에서 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