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여정 "안보리 위성 논의 불쾌…발사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6-04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MO에 '사전 미통보' 예고…"발사 기간·운반체 낙하 지점 알아서 하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논의한 것에 대해 “유엔헌장의 정신에 대한 모독이고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안보리가 미국이 하자는 대로 걸핏하면 북한의 주권적 권리 행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이라며 우주 발사체를 쏘아 올렸으나 이는 제대로 비행하지 못하고 서해에 추락했다. 북한의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한다. 이에 안보리는 지난 2일(현지시간) 공개회의를 소집해 관련 대응 문제를 논의했다.
 
김 부부장은 안보리의 대북 제재들이 불공정하게 이뤄졌다고 강변했다. 그는 “우리는 언제 한 번 불법적인 제재 결의들을 인정해본 적이 없으며 앞으로 백번 천번 가한다고 해도 이런 입장은 절대 불변”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군사정찰위성 발사 등을 지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부부장은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지루함을 느낄 때까지, 자기들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자인할 때까지 시종일관 강력 대응할 것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멈춤 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북한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사상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데 반발했다. 특히 북한은 앞으로 위성을 쏘더라도 IMO에 사전 통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통신은 “IMO가 우리의 위성 발사 사전 통보에 반 공화국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만큼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사전통보가 더 이상 필요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IMO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 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 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각오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