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7주년' 대만 총통 "전쟁 아닌 평화가 유일 선택지…현상유지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3-05-20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오성홍기와 대만 청천백일기.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대만해협을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20일 "평화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간 유일한 선택지"라고 강조했다.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집권 7주년을 맞이한 담화에서 "우리는 현상을 유지하고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에 전념할 것을 약속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상 대만과 관련한 '현상 유지'는 중국의 무력에 의한 통일 시도와 대만 독립 시도를 각각 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차이 총통은 "지금 대만은 이미 전 세계의 키워드가 됐다"며 "대만해협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하고 전쟁은 선택지가 아니며, 어느 쪽도 비평화적인 방식으로 일방적 현상 변경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전 세계의 분명한 공통 인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상 유지에 힘쓰고 충돌 발생을 피하며, 대등한 대화를 통해 양안의 이견을 해소하고 건전하고 질서 있는 교류를 촉진할 것"이라며 "이는 당파를 떠나 대만 모두의 공동 책임이자 양안의 공동 책임이고, 역내 각국과 글로벌 민주국가들의 공통된 기대"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도발도, 무모한 돌진도 하지 않고, 압력에 굴복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만의 민주주의는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며, 평화는 역대로 굴종을 통해 얻어지지 않았다"며 "나는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이 강대해져야 하며, 우리가 더 단결할수록 더 안전해지고, 대만이 안전할수록 세계는 더 안전해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