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 안성시장, 드문모 모내기 현장 방문해 풍작 기원하고 농업인들 격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성)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16 0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시장, '드문모 심기' 수확량 줄지 않고 육모량과 노동력 줄일 수 있어

  • 안성시, 재배기술의 파급효과 증대를 위해 모판 생산 농작업 대행 추진

김보라 시장 [사진=안성시]

김보라 안성시장은 15일 본격적인 모내기 철을 맞아 대덕면 죽리 소재 드문모 모내기 현장을 방문해 풍작을 기원하고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김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성에서는 몇 년 전부터 드문모 심기를 권장하고 있다"며 "드문모 심기는 논에 기존보다 덜 키운 육모를 더 간격 벌려 심어 육모량과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론 수확량은 줄어들지 않는다면서 어제는 대덕면에서 5년째 농사를 짓고 있는 청년 농부와 함께 이양기를 탔습니다. 일손을 구하는 게 가장 큰 어려움인 농촌에서 GPS를 장착한 이양기의 활약은 대단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방향만 잡아주면 이양기가 자율주행하니 혼자서 모판도 넣고 모가 잘 심어지는지, 제초제와 비료가 잘 뿌려지는지 뒤돌아 확인도 할 수 있었다"며 "농업기술의 발달과 농업기계화는 일손 부족과 청년들의 농업 기피를 해결할 하나의 방법임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물론 농업소득 보장, 농촌환경개선 등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청년 농부와 이야기하면서 농업의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풍년 농사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사진=김보라 시장 페북 캡처]

한편 안성시는 2022년부터 벼 드문모 재배기술의 파급효과 증대를 위해서 모판 생산 농작업 대행을 추진하는 지역농협을 대상으로 드문모사업을 추진했다.

드문모심기는 단위면적당 필요한 육묘상자 수를 절감하는 재배 기술로서 △육묘상자당 볍씨 파종량을280~300g(관행 130~180g) 내외로 밀파하여 모본 수를 적게 하고 드물게 심는 것으로 △이앙 시 재식본수는 3~5개(관행 10~15개), 재식밀도는 3.3㎡ 당 50~60주(관행 70~80주)로 줄여 모판 개수를 관행 대비 1/3~1/4로 줄일 수 있도록 개발된 재배 방법이다.
 
지난해 드문모 심기 시범사업을 추진한 양철규 대덕농협 조합장은 “드문모 모판을 생산하면서 과밀했던 육묘장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보다 농자재, 인력 등이 30% 이상 감축하여 육묘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