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기밀 문건 유출, '빙산의 일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4-11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EPA]


최근 온라인에 유출된 100건 이상의 미 국방부 기밀문건은 ‘빙산의 일각’이란 주장이 나왔다고 가디언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기밀문건 유출 과정을 역추적한 영국 온라인 탐사 매체 밸링캣의 보도를 인용해 이처럼 전했다.
 
밸링캣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터그 셰이커 센트럴(Thug Shaker Central)이란 소규모 채팅방에 엄청난 양의 기밀문건이 업로드됐다. 해당 채팅방은 익명의 회원 2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채팅방 이름이 자주 바뀌었다고 한다. 군사 무기 관련 동영상을 게시하는 유튜브 채널인 옥사이드(Oxide)의 팬들이 채팅방을 만들었으며, 구성원 중 일부는 10대 청소년들이었다.
 
벨링캣은 첫 문건 유출은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돼 3월까지 이어졌으며, 지금까지 밝혀진 것들보다 훨씬 더 많은 문서가 유출됐다고 전했다. 지금은 삭제된 터크 셰이커 센트럴에 속했던 3명은 애초 업로드됐던 문서의 양과 비교했을 때 현재 온라인상에 유포된 문건은 ‘빙산의 일각’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 
 
논란이 된 문서들은 해당 채팅방 내에만 있다가, 루카(Lucca)라는 닉네임을 쓴 10대 유저가 107개에 달하는 촬영된 문건을 와우마오 등에 퍼 날랐다. 이후 해당 문건은 소셜미디어 등으로 빠르게 확산했다.
 
미국 당국은 내부자 소행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나 유포자를 찾는 데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수천 명에 달하는 미국 국방부 직원들이 1급 기밀문건과 외국인에 공개되지 않는 ‘NOFORN’ 문건에 접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주 문건 유출에 대한 정보를 보고 받았다면서, 동맹국들과 ‘고위급’ 수준에서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누가 그랬는지, 의도가 무엇인지, 추가로 (문서가) 더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모른다”며 “최선을 다해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