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전..."합당 이상의 역할 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4-02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IE 실사단 2~7일 방한...한 총리 "11월 엑스포 유치 분수령"

1일 오후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 '2030 국제 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는 1천500대의 드론 공연이 밤하늘을 수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이하 부산엑스포)' 유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대통령실은 2일 "대통령으로서 합당하다고 할 것 이상의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사실상 총력전을 예고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을 포함해서 모든 공무원, 17개 시도지사 전원, 기업들, 국민들이 총력을 다해서 실사단이 좋은 인상을 갖고 좋은 평가를 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는 5박 6일 일정의 실사 과정에서 엑스포 개최 역량과 유치 열기를 실사단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해 왔다"며 "최고의 환대와 유치 계획 발표로 경쟁하는 도시와 대비되고, 차별화 되는 대한민국 부산의 경쟁력을 보여줄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자신했다.
 
정부 등에 따르면 부산엑스포 준비상황 점검을 위해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이날부터 7일까지 방한해 수도 서울과 개최 후보지 부산 등을 방문한다.
 
부산엑스포 공동유치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실사단이 작성한 보고서는 171개국 국제박람회기구 전 회원국에 공유돼 11월 개최국 투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이번 실사를 부산엑스포 유치의 분수령으로 보고 심혈을 기울여왔다"며 "채비는 다 끝났다. 실사단의 눈길과 발길 닿는 모든 곳은 물론 보이지 않는 곳까지 열 번 스무 번 검토하며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유치 역량과 경쟁 도시와의 차별성, 엑스포 유치를 위한 국민적 지지와 열망을 보여줄 좋은 기회"라며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의 축제, 세계의 축제인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국민들에게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