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김성한-김태효 갈등설 사실 아냐…블핑 땜에 사퇴했겠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30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태용 실장, 북핵에 정통한 지식·경험 있는 분"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오른쪽)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30일 김성한 대통령실 안보실장의 사임 배경에 김태효 1차장과의 '갈등설'이 불거진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부 보도된 내용들을 보면 갈등설이니 뭐니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김 실장은 전날 사의를 표명했다. 이전부터 경질설이 꾸준했던 것을 보면 사실상 '경질' 성격이 강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특히 내달 윤석열 대통령 방미 과정에서 미국 측의 '블랙핑크' 공연 요청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는 보도가 나오는 상황이다. 야권에서는 안보실 내부 '권력투쟁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이 사무총장은 "외교안보실장을 맡을 때도 정부가 안정되고 한미 관계라든가 또는 일본 관계의 정상화, 한미 동맹 복원, 그다음에 한미의 협력 체계가 구축되면 학계로 돌아가겠다는 이야기는 계속 해 왔다"며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고 이런 상태에서 아마 사임을 결정하게 된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여당과 상의가 된 것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보도 중에 상당 부분이 아니다"라며 "제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수는 없지 않나"고 답했다. '블랙핑크' 공연 요청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확인을 하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사무총장은 "후임자인 조태용 실장은 완전 미국통이고, 북핵에 대한 아주 정통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분"이라며 "아마 안보실장이 교체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