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北 퍼주기 중단...핵개발 상황선 단돈 1원도 못 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3-28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해 전사자 유족들 '日에 사과하라면서 왜 北에 대해선 이야기 안 하나' 하소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앞서 제2연평해전 및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앞으로 북한 퍼주기는 중단하고 북한이 핵개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는 단돈 1원도 줄 수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하라"고 통일부에 지시했다. 이는 최근 북한이 '대남 핵위협' 강도를 높이는 것에 대한 대응 메시지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북한 인권보고서'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이렇게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오후 브리핑에서 전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북한 인권의 실상을 공개하는 것은 국가 안보에도 매우 중요하다"며 "국가의 정당성이 어디에 있는가를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인권과 정치, 경제, 사회적 실상 등을 다양한 루트로 조사해서 국내외에 알리는 게 안보와 통일의 핵심 로드맵"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지원 중단 지시에 인도주의적 지원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인도주의적 지원은 우리 통일부에서 지금까지 여러 번 원칙을 밝힌 바 있고 그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남북 상황과 관계없이 인도주의적 지원은 계속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유가족들의 전언이라며 "'일본에는 사과하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우리 자식을 죽인 북한에 대해선 사과하라는 이야기를 왜 안 하냐'고 하소연하더라. 이런 시각이 보편적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내년도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정부 부처가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필요하면 입장을 내겠다"고 말을 아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 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교과서들에는 우리 땅인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추가해 영유권을 억지 주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강제성이 없었다'는 주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