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호 위해 美시민권도 버렸죠"…공사 71기 190명 임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08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태훈·이승규·이훈 소위 임관

  • 보라매 가족·드론 전문가 등 눈길

공군사관학교는 3월 8일 공사 성무연병장에서 '공군사관학교 제71기 졸업 및 임관식'을 거행했다. 사진은 미 시민권을 포기하고 공사에 입학해 공군 장교로 임관한 (왼쪽부터) 이훈·이승규·김태훈 소위.[사진=공군]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대한민국 공군 장교로 임관한 이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화제의 주인공은 김태훈 소위(22·국제관계학 전공), 이승규 소위(23·항공우주공학 전공), 이훈 소위(23·항공우주공학 전공)다.
 
이들은 미 시민권자로 병역 의무를 수행할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미 시민권을 포기하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해 공군 장교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아왔다.
 
김태훈·이승규·이훈 소위는 8일 대한민국 공군 장교로 임관했다. 공사는 이날 교내 성무연병장에서 제71기 사관생도 과정을 수료한 190명의 졸업 및 임관식을 개최했다. 이들 중 여생도가 18명이며, 외국군 수탁생도는 4명이다.
 
김태훈 소위는 투철한 국가관뿐만 아니라 성실하고 모범적인 생도 생활을 통해 졸업성적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 소위는 “타국 시민권이 있었지만 학창시절부터 조국 영공을 지키며 나날이 발전해가는 대한민국 공군을 동경해 왔다”며 “앞으로도 명예로운 공군 장교로 공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승규 소위는 4년 전체 군사훈련점수 및 체력점수 최우수자로 선정돼 ‘공사 으뜸전사상’을 수상했다.
 
이 소위는 “최고가 되기보다는 최선을 다하자는 좌우명을 품고 생도 생활에 임했다”며 “앞으로도 불굴의 의지로 최선을 다해 영공 수호에 이바지하는 공군 장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훈 소위는 어릴 적부터 가져온 우주비행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 공사를 지원해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했다고 한다.
 
그는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더라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싶었다”며 “앞으로 전투조종사가 돼 조국의 하늘과 우주를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졸업생에서 수여하는 대통령상은 송경수 소위(24·컴퓨터과학)가 받았다.
 
이들과 함께 임관한 김재영(22·시스템공학 전공)·이채원(24·컴퓨터과학 전공) 소위는 각각 2006년 전역한 부친 김종규 예비역 중령(공사 38기)과 F-15K 전투조종사로 근무 중인 오빠 이준호 대위(공사 67기)에 이어 ‘보라매 가족’이 됐다.
 
이밖에 이홍기(24·항공우주정책학 전공)·심재성 소위(22·컴퓨터과학 전공)는 생도 기간 중 항공우주분야 관련 대외활동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력으로 주목 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