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암동 하늘공원에 대관람차 '서울링' 조성...2025년 착공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3-03-08 1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난지도 역사 고려, 인류·환경(탄소제로 등) 상징하는 시설로 조성

  • 바퀴살 없는 고리형태 혁신 디자인 적용

서울링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하늘공원에 세계 최대 규모 대관람차가 들어선다. 기존 대관람차와 달리 바큇살이 없는 고리 형태며 크기가 180m에 달한다. 

서울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서울형 대관람차 ‘서울링’을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하늘공원에 조성하기로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부터 하늘공원을 포함해 노들섬, 여의도공원, 수도자재센터, 잠실 등 다양한 후보지를 검토해왔다.

접근성, 주변 관광인프라, 조망, 랜드마크, 균형발전 측면 등을 고려한 결과 주변 인프라가 잘 갖춰진 노들섬과 조망·상징성이 가장 우수한 하늘공원을 두고 최종 검토한 결과 하늘공원이 최종 선정됐다.

시는 "하늘공원은 서울의 관문이자 남북통일시대 새로운 관문으로서 상징성과 지리적으로 북한과 가까운 남북 결절점으로서 민족의 화합과 통일의 염원을 담겠다는 취지에서 의미 있는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한강·서울 도심·남산·북한산 등 자연경관 조망이 가능하고 쓰레기 매립지라는 과거와 서울이 지향하는 인류와 지구, 미래, 환경(탄소제로, 기후변화 등)에 대한 정책적 의지를 실현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됐다.

서울시는 하늘공원에 조성될 대관람차가 기존 전통 방식인 살(Spoke)이 있는 디자인에서 탈피해 규모 180m 내외인 살 없는 고리 형태의 혁신적인 기술과 개방된 디자인을 통해 미학적으로 매우 우수한 세계적인 대관람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관람차 규모인 180m는 아인 두바이(폭 257m)에 이어 세계 2위 크기지만 살이 없는 고리형 디자인 기준으로는 세계 1위 규모다. 탑승 인원은 시간당 1474명, 일일 최대 1만1792명이 탑승 가능하며 연간으로는 약 350만명 이상 관광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링은 대관람차 본연의 기능인 단순 유희시설을 넘어 난지도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경험하게 하고 각종 축제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문화·관광과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는 등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자율주행버스 등 교통수단도 단계적 확대를 추진하고 곤돌라와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도 적극 검토 중이다.

서울시는 대관람차가 조성되는 하늘공원과 상암동 일대를 마포석유비축기지, 자원회수시설 등 공공시설과 연계해 지속 가능한 전략을 마련하고 민자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른 행정절차대로 추진해 2025년에 착공한다는 목표다.

 

서울링 외부 투시도 [사진=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기왕에 하는거 세계 최대로 지어라.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