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사업 속도...전략환경평가 '조건부 협의' 통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3-06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환경영향 저감방안 마련 등 제기 조건 적극 이행"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 환경부가 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동의하는 ‘조건부 협의’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사업이 분수령으로 꼽힌 전략환경영향평가의 문턱을 넘었다.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 환경부가 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동의하는 '조건부 협의' 의견을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환경적 측면의 계획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을 전문적으로 검토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추후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조건으로 △지역에 충분한 정보 제공 및 제기되는 쟁점을 검토해 기본계획 수립 및 환경영향평가 시 반영 △조류 충돌 위험관리 계획 환경영향평가서에 제시 △소음·법정보호생물·숨골 등에 대한 정밀한 영향조사와 저감방안 강구 등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향후 진행될 기본계획 수립, 환경영향평가 및 설계, 실시계획 수립 등의 과정에서 제기된 조건들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중에는 공개되지 않았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용역 결과보고서'도 모두 공개한다. 각각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과 정책연구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일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협의 과정에서 제기된 보완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환경부가 협의 내용으로 제시한 조건들을 적극 이행해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