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합리적인 재정 집행 통해 지역경제·민생안정 '두마리 토끼' 잡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02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경제 활로 개척 위해 상반기 5309억원 신속집행

  •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및 중소기업 육성자금 확대 지원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고물가로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올해 상반기 재정 신속 집행 목표율을 설정,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정 집행 총력전에 돌입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율을 55.7%로 설정하고 재정집행 대상액 9518억원 중 5309억원을 상반기 내 집행할 계획이다.
 
우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시민 체감이 높은 소비 투자 부문 1분기 목표액을 1225억원으로 설정, 운영할 예정이다.
 
또, 신속집행의 체감효과를 높이기 위해 강원 원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조성사업, 구곡섭재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 대규모 투자사업을 조기에 준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긴급입찰, 입찰공고 기간 단축, 계약 관련 심사 기간 단축, 수의계약 확대, 선급금 집행 활성화 등 지방계약제도 한시 특례를 적극 활용해 집행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도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하고 재정 집행 상시 점검체계를 구축, 투자사업 집행 및 장애요인 해소 등 재정 집행상황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보조사업의 빠른 시행을 위해 보조금 관리위원회를 2회 개최해 공모사업자 선정 89건 34억 원에 해당하는 안건을 처리했으며, 1차례 재정계획 심의회를 통해 재정심사 16건 693억 원 규모의 투자심사 건을 의결했다.
 
또, 행정절차에 대한 빠른 조치를 위해 정기회의 방식으로 진행하던 지방보조금 관리위원회(연 8회)와 재정계획심의위원회(연 4회)를 필요할 경우 수시로 개최해 적기에 행정 지원할 예정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고물가·고금리 등에 따른 경기둔화로 빠른 서민경제의 침체가 우려되고 있어 공공부문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라며 “합리적인 재정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및 중소기업 육성자금 확대 지원
강원 원주시는 2일 시청 10층 대회의실에서 한시적 이차보전 확대 지원을 위해 원주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및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사업 협약 금융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高 시대 경제 위기 속에 관내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시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및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되는 이자율을 당초 3%에서 6%까지 한시적으로 확대 지원한다.
 
이를 위해 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예산을 확보, 올해 2분기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이자 차액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관내 18개 금융기관 중 1금융권 은행장과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이어,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통해 선출된 농협조합장과 신협,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 은행장을 모시고 3월 중 추가 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시가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파격적 지원시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기관장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계기로 원주시가 경제 활동하기 좋은 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금리 및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경영활동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