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경쟁] 전대 주자들, 총선 전략·당정 관계 놓고 난타전…오늘은 강원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2-23 0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기현 "내부 총질 이제 그만"vs 안철수 "내려꽂기 공천 안돼"

  • 金 향해 맹공퍼부은 천하람·황교안 "윤핵관 손아귀" "사퇴하라"

안철수·황교안·천하람·김기현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은 3차 TV토론회에서 내년 총선 공천과 당정 관계 등을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김기현·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22일 KBS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총선 승리 전략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김 후보의 'KTX 울산 역세권 시세차익 의혹'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내년 총선 승리 전략은? ' 4인 4색' 대답들

각 후보자들은 '내 정치인생에서 내년 총선은 무엇이다'라는 사회자의 질문을 받고 이에 답하며 총선 승리 전략을 내세웠다.

김 후보는 이날 내년 총선을 두고 "인천상륙작전"이라고 했고, 안 후보는 "모든 것"이라고 했다. 천 후보는 "공정과 상식"이라고 밝혔고 황 후보는 "역전"이라고 답했다.

김 후보는 "맥아더 장군이 한국전쟁때 단숨에 전세 뒤집은 인천상륙작전처럼 인천 벙커에 숨어서 방탄막을 치고 있는 이재명을 물리치고 총선에서 승리해서 정권교체 완성하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그러면서 "(총선 승리의 최대 장애물은) 개혁과 당내 대통합을 방해하는 행동"이라며 "민생문제는 관심없고 내부 총질하며 자기정치, 자기이름 알리기 급급한 정치는 이제 여당에서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만약 내년 총선에서 지게 되는 일 있으면 윤석열 정부는 5년 내내 식물정부로 전락할 위험 있다"라며 "그래선 안 된다. 저는 제 모든 걸 걸고 반드시 총선 압승해서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총선 가장 큰 장애물은 낙하산식 내려꽂기 공천이라 생각한다"라며 "주로 당선되기 쉬운 영남권이라든지 서울 강남권 같은 곳에 무리하게 공천하게 되면 우리는 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천 후보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표' 막장 공천을 막아내고 연줄있는 사람들 말고 소신있고 능력있는 뛰어난 인재들이 우리 국민과 당원들 위해 국회 안에서 역할 할 수 있도록 공정과 상식있는 공천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가장 큰 장애물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라 생각한다"라며 "정확하게는 이대표가 있기 때문에 '꽃을 든 남자' 아니면 '울산 이재명' 논란이 있어도 되고 윤핵관표 막장 공천해도 크게 문제없다라고 생각하는 우리 안의 안일함이 가장 큰 적이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처음엔 후순위로 출발했지만 결국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했다"라며 "지금 여론조사에선 1등은 아니지만 최종 투표에선 역전을 반드시 이루겠다. 총선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종북 좌파가 저희의 최대 장애물"이라며 "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을 패망하게 하고 그 책임을 황교안에 뒤집어씌워라 이렇게 북한 통전부에서 지시했다고 한다. 저는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TV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핫이슈는 '당정 관계' '김기현 부동산 의혹'

김 후보는 '윤 대통령과 공천 문제를 협의할 것인가'라는 안 후보 질의에 "당의 운영은 대통령과 같이 협의해서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긴밀히 소통하고 당원 동지들과 단합해서 반드시 총선 압승을 이루겠다"라며 "정체성이 불분명하거나 투쟁력이 없거나 전국 선거를 지휘해 본 경험이 없거나 지휘했다가 참패했다면 이번 대표로서는 부적합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안 후보는 이날 김 후보를 겨냥해 "헌법 제7조를 보면 공무원의 정치 중립 의무가 있다. 만약 대통령과 공천에 대해 의논한다면 법적 문제 소지가 있다"라며 "스스로 자꾸만 위험한 발언을 거듭해서 대통령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불안한 후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가 'KTX 울산 역세권 시세차익 의혹'을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하자 "황 후보야말로 정말 정계 은퇴하셔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적 책임을 지시겠느냐"라며 "가짜뉴스를 퍼나르시면서 전당대회를 진흙탕을 만들어놓고 어떻게 대표가 되려고 하시나 정말 딱하다"라고 응수했다.

천 후보는 '김장(김기현·장제원) 연대'를 언급하며 "윤핵관 손아귀에 있어서 윤핵관이 마치 국민의힘 전부인양 생각하시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분들의 권력 줄 세우기 행태는 지금 당을 망치고 있는 것이고 여기에 대해 아무 말도 못 하는 것이 비겁한 것이고 간신배"라고 했다.

3차 TV토론을 마친 전당대회 후보들은 23일 강원도 합동 연설회를 갖는다. 이들은 이날 오후 홍천실내체육관에서 강원 지역 합동 연설회를 열고 정견 발표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