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성장기 학생 불균형 체형 예방 관리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3-02-22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내 초등‧특수학교 6학년 학생 대상 '척추옆굽음증 검사'실시…추가 검진도 지원해 학부모 부담 경감

  • 보건교사들로 구성된 교육연구회 운영해 맞춤형 교육자료 지속 개발

학생 불균형 체형 예방교육 자료(영상표시단말기 증후군의 이해와 대처)[사진=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은 성장기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과 불균형 체형 예방을 위해 사각지대 없는 검진사업과 맞춤형 교육활동을 동시에 추진한다.
 
‘불균형 체형’이란 학생의 근골격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 신체 형태의 불균형이 일어난 상태를 말하며, 거북목, 굽은 등, 척추옆굽음, 골반 이상, 다리 형태 이상 등을 통칭한다.
 
교육청에서는 작년 9월에 제정된 ‘충청남도교육청 학생 불균형 체형 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학생들의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활동과 관리지원에 나선다.
 
먼저, 성장기 학생 대상 사각지대 없는 검진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각종 건강검진 및 결핵검사 대상에서 제외된 도내 초등‧특수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척추옆굽음증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는 검진기관이 학교를 직접 방문해 추진하도록 하며, 학생 1인당 6960원의 검진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1차 검진 이후 추가 검진이 필요한 초등학교 6학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엑스선 촬영(X-ray) △정밀검사(MRI 등)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추가 검진 시 보조기 착용 처방을 받은 저소득층 학생에게는 교육청 심사위원회를 거쳐 보조기를 지원해 학생 및 학부모 부담을 경감한다.
 
아울러, 일선 학교에서 실질적인 학생 불균형 체형 예방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도내 100개 학교에 척추모형, 스트레칭 밴드 등 교육 기자재 구입비를 지원하고, 보건교사 15명 이내로 구성된 학생 불균형 체형 예방교육 연구회를 운영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또,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학교를 공모하여 맞춤형 체형 분석 및 처방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업무담당자 배움자리를 수시로 실시하여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연말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의 효과성과 만족도를 조사해 미비사항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최근 학생들의 전자기기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척추옆굽음증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각종 검진, 생활환경 개선 교육,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 관련 영역의 사업을 촘촘하게 추진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