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에 억대연봉'…정부, 에너지공기업에 '복지혜택 합리화' 주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2-22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6.4조원 재정건전화 성과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월 8일 경남 창원시 경남테크노파크 세미나실에서 열린 '원전산업 생태계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경영 위기에도 억대연봉자가 늘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등 에너지공기업에 정부가 과도한 복지혜택을 합리화하라고 주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회의를 열고 재정건전화계획 및 혁신계획 추진실적 등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한전·한국수력원자력·발전5사·가스공사·석유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14개사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각 기관별로 불요불급한 부분은 신속히 효율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지혜택을 합리화하는 등 내부노력을 강화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올 겨울 서민들의 난방비 부담이 증가하는 가운데 고액연봉자 증가로 비판을 받고 있는 한전, 가스공사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6월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된 한전, 가스공사 등 12개 에너지 공기업의 재정건전화 이행실적을 점검한 결과, 12개사는 당초 목표했던 5조3000억원을 초과하는 6조4000억원의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공기업들은 그간 정원감축, 비핵심‧불용자산 매각 등으로 조직‧인력 및 자산을 효율화하고 불요불급한 경비 절감,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복리후생 제도 합리화 등 자체적인 예산통제를 강화하는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이행했다고 보고했다. 

이어 올해에도 낭비요인 최소화, 사업조정, 매각가치 극대화 등을 통해 재정건전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에너지 수급과 가격의 불안정이 심화되는 등 에너지 공기업의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국민에 대한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의 경영혁신과 재무건전성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취약계층 난방요금 할인 등 최선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보다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에너지 이용 효율개선과 전 국민의 절약 문화 정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