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론조사] '현실 정치' 거리두기...尹대통령 지지율 35% '소폭 상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18 0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요금 동결이 이유...아직은 더 지켜봐야"

  • "이재명 대표 지키기 野 결집에...국민 반감"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당무와 거리두기를 시작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소폭 올라 35%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정치전문가들은 공공요금 인상안이 동결됐다는 점도 상승의 이유로 거론하며 현실 정치에 개입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尹대통령 지지율 35% 기록...부정평가 이유는 '경제·민생·물가'
최근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35%, 부정 평가는 58%로 각각 집계됐다. 직전 조사(2월 7~9일)보다 긍정 평가는 3%포인트(p) 올랐고 부정 평가는 1%포인트 내렸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9%), '공정·정의·원칙'(7%), '노조 대응', '경제·민생'(이상 6%), '국방·안보'(5%), '전반적으로 잘한다', '결단력·추진력·뚝심', '주관·소신', '부동산 정책'(이상 4%),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 '변화·쇄신'(이상 3%) 등이 있었다.
 
부정 평가 이유는 '경제·민생·물가'(19%), '외교'(10%), '독단적·일방적'(8%),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공정하지 않음', '소통 미흡', '전반적으로 잘못한다'(이상 5%), '발언 부주의', '김건희 여사 관련·도이치모터스', '여당 내부 갈등', '서민 정책/복지', '전 정부와 마찰·전 정부 탓'(이상 3%) 등 순이었다. '경제·민생·물가'는 설 연휴 이후 줄곧 1위를 기록 중이다.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추이 [그래프=한국갤럽]

 
"공공요금 인상 동결...현실 정치 멀어져야"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공공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미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라며 "여당 전당대회에 대해 개입하는 모습이 점차 없어지면서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난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 계획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도로·철도·우편 등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하겠다. 지방정부도 민생 안정의 한 축으로서 지방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는 당초 올해 4월 말께로 예정했던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올해 하반기로 연기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아직은 오차범위 안에 있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평론가는 "일시적인 결과일 뿐 확실한 상승세라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평했다. 이어 "검찰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야권의 결집에 대해 국민들이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는 증거이며 반대급부로 보수층이 결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이 37%로 직전 조사와 같았고 더불어민주당이 1%포인트 내린 30%를 기록했다.
 
한편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8.9%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