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 방안 마련 속도…내달 TF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02-14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최근 금융지주를 포함한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선진화가 주요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당국이 다음달 초 '기업지배구조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킨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4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금융발전심의회 전체 회의'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금융회사 내부통제 강화와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조속히 세부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해외 사례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해 시장 참여자의 과도한 부담을 방지하면서도 실효성 있고 국제 정합성을 확보할 방안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중대 금융사고에 대한 대표이사의 책임을 묻는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도 1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민생 안정 과제와 관련해서는 "금융 접근성이 나빠지는 서민들에 대해 정책 서민금융 확대를 통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소액의 급전 때문에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취약계층에 긴급생계비 대출을 지원하고, 상환이 어려운 과도한 부채에 대해서는 채무조정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중소기업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160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집행하겠다는 뜻도 내비췄다.

최근 급증한 주거 관련 부담과 관련해서는 "1월 말부터 특례보금자리론을 시행 중이며 부동산 급등기에 도입된 전세 대출 및 임대보증금 반환 대출에 대한 과도한 규제도 정상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시장 안정도 올해 금융당국이 당면한 과제라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한계기업 등 취약 부문 리스크 전개 추이에 대해 모니터링 수준을 강화하고 선제적·탄력적 정책 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금융발전심의회는 학계·법조계·현장 전문가 등 대표적 금융전문가 49명으로 구성됐다. 이 중 36명이 올해 신규 위촉됐으며, 위원장으로는 안동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선정됐다. 금융위는 향후 금융정책의 마련·시행 과정에서 금융발전심의회 위원들의 전문적인 정책 자문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