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Pick] '언더독의 반란' 이준석계 전원 '컷오프 통과'…친윤계, 3인 '탈락'에 빨간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3-02-10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려대 찾아 대학원생들을 상대로 특강하는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직에서 사실상 쫓겨난 이준석 전 대표가 발탁한 정치인들이 3·8  전당대회에서 ‘언더독(영어로 싸움에서 진 바닥에 깔린 개라는 뜻으로, 비주류 또는 약자를 지칭)’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등 친이준석계 후보 4인 모두가 국민의힘 전당대회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 본경선에 진출했다. 반면 박성중·이용 등 친윤 의원들이 대거 탈락해 대조적이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나경원 전 의원을 사실상 찍어내기 한 데 이어 안철수 후보까지 ‘안윤 연대’ 표현 삼가를 거론하며, 사실상 ‘당무 개입’에 나선 친윤계에 대한 당내 반감이 친이준석계에 대한 지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2021년 이준석 전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 당시 불었던 ‘비주류·혁신 바람’이 다시금 이번 전대에서 불 것으로 예상되자, 정진석 비대위원장 등 친윤 지도부와 ‘윤심’을 자처한 김기현 후보 등은 향후 리더십에 ‘빨간불’이 켜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천하람 당 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기인 청년최고위원 후보,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 천하람 당 대표 후보, 김용태 최고위원 후보 [사진=연합뉴스]

 
친이준석계 4인방 모두 컷오프 통과...친윤계 3인방 ‘탈락’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3·8 전당대회 본경선에 진출할 4명의 당대표 후보자로 김기현·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총 13명의 최고위원 후보 중 김병민·김용태·김재원·민영삼·정미경·조수진·태영호·허은아 후보 등 총 8인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총 11명이 출사표를 던진 청년최고위원 선거 본경선에는 김가람·김정식·이기인·장예찬 4인이 진출하게 됐다. 

이로써 친이준석계 4인방(천하람·김용태·허은아·이기인) 4명 모두 본경선에 진출하는 이변을 기록하게 됐다.

반면 박성중·이만희·이용 등 친윤(친윤석열 대통령)계 현역 의원 3명은 최고위원 컷오프에서 모조리 탈락했다.

박성중·이만희 의원은 각각 수도권과 대구·경북(TK)에 기반을 둔 재선 의원이다. 이번 예비경선을 치른 후보 가운데 ‘최다선 현역’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수행실장을 지낸 이용 의원은 초선 중에서도 친윤계 핵심으로 꼽히는 인사다. 이들 세 사람은 모두 당내 친윤계가 주도하는 의원 모임 '국민공감’ 회원이다.
 
이준석, 2021년 '최연소 당대표' 새역사...천하람 후보 재연할지 관심

앞서 이준석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5월 전당대회에서 과반 득표하면서 ‘파란’을 일으켰고, 결국 당선해 ‘최연소 정당 대표’ 선출이라는 신기록을 썼다.

친이준석계인 천하람 당대표 후보도 최근 지지율 상승을 기록하며, 이날 컷오프를 통과하면서 제2의 이준석이 될지 주목받고 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천 후보가 실제 당대표로 당선될 확률은 크지 않다고 본다.

그럼에도 천 후보가 ‘비윤계’ 지지를 등에 업고, 당내 ‘샤이 보수층’까지 끌어들인다면 기존의 김기현·안철수 양강 구도를 충분히 흔들 것으로 보인다.

천 후보를 비롯한 친이준석계 4인방의 ‘언더독’ 파란이 바람을 타고 실제 최고위 입성으로 이어진다면, 당내 계파 갈등은 고조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 수뇌부인 최고위에서 친윤계와 비윤계 갈등이 빚어진다면, 제2의 이준석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도 크다.

여당의 한 중진 인사는 “천하람 후보는 최근 지지율이 높아 컷오프 통과를 예상했는데 허은아·김용태·이기인 등 최고위 후보 3명도 모두 통과해 사실 놀랍다”며 “이들 중 절반이라도 최고위에 입성한다면 차기 지도부에서 또 다시 당내 갈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컷오프 발표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무작위로 추출된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후보별 득표율과 순위는 발표되지 않고, 발표자 순서도 가나다순으로 이뤄졌다.


유흥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은 “예비경선 결과가 본경선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 후보자별 득표율과 순위는 발표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본경선에 진출하지 못한 후보자분께도 다시 한번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 모두 힘을 보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