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공공부문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지원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남)박연진 기자
입력 2023-02-01 2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산림분야 방향 제시...'쾌적, 안전한 환경 조성' 나서

경남도는 올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앞선 도약을 위해, 공공부문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그래픽=박연진 기자]

경남도는 1일 새해 환경산림분야 주요 사업의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도는 올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앞선 도약을 위해, 공공부문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공공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도 및 시·군 소속 사업소 등 504개 기관이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추진하고, ‘탄소중립 모델사업’과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 프로그램’ 등을 위해 9개소에 63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노인, 어린이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도내 7개소에 폭염 대비 쉼터를 조성하거나 차열사업을 추진하며,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장소 50개소에 물안개분사장치나 시원지붕(쿨루프)을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택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도내 단독주택 100가구에 최대 150만원의 시원지붕(쿨루프) 시공비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사업 추진으로 경남도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선제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또 올해 산불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소중하게 가꾸어진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산불재난 대응에 711억원을 투입한다. 

주요사업으로, 산불예방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구축, 산불소화시설 설치, 산불안전공간 조성 등 감시‧예방 시설을 확충한다. 또 산불예방과 신속한 초동진화를 위해 산불감시원과 산불전문진화대원 3300여명을 운영하며, 공중진화를 위한 임차헬기 7대를 권역별로 배치해 산불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어 최근 다시 증가 추세에 있는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317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방제대상목 52만 5천 본을 3월 말까지 조기에 방제하고, 2500ha에 ‘예방 나무주사’ 사업을 실시하는 등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사전 대응을 추진한다. 

아울러 방제대상목 누락 방지를 위한 선제적 예찰을 강화하고, 산림청과 경남도가 합동 긴급방제대응단을 편성해 집중방제 기간 내 현장점검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시・군별 맞춤형 방제방법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지역 건설경기를 부양하고, 재정 집행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3년도 지방하천사업’을 발주했다.

도는 조기에 하천공사를 시행해 지역 경기 활성화를 통한 경기부양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또한 우수기 이전에 제방 축조와 제방 보호공사를 미리 마무리해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 강우 시 홍수방어능력을 높여, 도민의 안전을 중시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10개소 160억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포함, 총 63개소 231.16km에 1332억원을 투입해 하천재해예방사업을 시행한다.

긴급하게 제방 및 호안 보수가 필요한 33개소 12.48km에 대해서는 80억원을 투입해 일반하천정비사업을 시행하는 등 상반기 중 60% 이상의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경남도와 시·군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도적 역할을 함께 할 계획이다. 

정석원 경상남도 환경산림국장은“올 한해, 한 걸음 앞서 준비하고 두 걸음 더 뛰겠다는 각오로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기후변화, 산불 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안전하고 쾌적한 경남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