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소진광 명예교수 '못다 한 강의: 현실 세계와 학문 세계' 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1-30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가천대학교]

가천대 행정학과 소진광(2020년 정년퇴직) 명예교수가 현실·학문 세계 차이를 다룬 ‘못다 한 강의: 현실 세계와 학문 세계’를  2023년 1월 출간했다.

30일 가천대에 따르면, 저자는 한국행정학회 부회장, 한국지방자치학회 회장,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장과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 책은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상황에 대해 ‘팬데믹’을 선언한 뒤, 인류사회의 변화 과정에서 탄생했다.

통상 대학에서 정년퇴직하는 교수는 마지막 학기 말 학생들에게 고별 강의하는 것이 관례가 돼 왔다.

하지만 팬데믹 상황에서 종래와 같이 얼굴을 맞댄 고별 강의는 허용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 교수는 준비했던 고별 강의 내용을 6개 강좌로 보완하여 책자로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의 전공 분야인 지방자치와 지역개발에 국한된 학술서가 아니라 학문을 통해 ‘무지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하는 일반 교양서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책이 종래 대학교수들이 정년을 맞아 퇴직하면서 대표적인 연구실적을 골라 책으로 펴냈던 ‘정년 기념 논문집’과 확연히 다른 이유다.

공부하는 사람이나 학부모가 이 책을 읽는다면 자신만의 학문 여정의 이정표를 찾거나 자녀가 공부에 길드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소 교수는 ‘고별 강의’를 통해 자신의 학문 여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털어놓을 마음을 먹고 이 강의 내용을 정리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은 통상적인 학문 범위를 넘나든다. 

이 책은 크게 6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는데 6개 강의는 전체적으로 저자의 학문 여정을 담고 있으며, 저자가 공부하면서 깨달은 학문의 구성체계와 한계, 그리고 학문 활동을 통해 느낀 회한을 담고 있다.

현실 세계와 학문 세계의 차이점은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경종으로 남아있다. 소 교수의 원고를 미리 읽은 정치철학자 윤평중 한신대 명예교수는 “이 책은 현실과 학문의 만남과 통합을 서술한 지적 교향곡”이라고 평한다. 

한편, 소 교수는 이 책에서 “공부하는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만으로 온 세상을 마름질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쓰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