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둔화에 전문가 10명중 6명 "강남 오피스 공실 늘어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1-11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알스퀘어 임직원 89명 대상 올해 오피스 임대차 전망 설문조사

  • 오피스 임대차 악화 예상 지역, 서울 강남∙마곡∙도심, 판교∙분당 순

[사진=알스퀘어]


경기 둔화로 오피스 매매 시장 분위기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올해 서울 강남 오피스 임대차 시장도 예년보다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재 서울 주요 업무지역은 자연공실률(5% 안팎)을 밑돌 정도로 호황이지만, 이런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는 지적이다. 

11일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기업 알스퀘어가 시장 전문가로 구성된 임직원 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65.2%가 올해 오피스 임대차 시장 분위기가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은 31.5%, '개선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2%에 그쳤다.
 
오피스 임대차 시장 악화로 공실이 늘어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의 93.1%는 '경기 둔화에 따른 기업 실적 악화'를 이유로 꼽았다.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올해 오피스 임대료 역시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데, 기업이 이를 감당할 만한 여력이 안 된다고 본 것이다.
 
응답자 다수는 서울∙수도권 주요 권역의 오피스 임대차 시장 대부분이 고전할 것이라고 봤다. 악화 예상 지역에 대해 응답자의 25.8%는 서울 '강남권'을 꼽았다. IT 기업과 스타트업이 다수 입주한 지역 특성상 이들의 실적 악화로 임대차 수요가 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마곡'(23.6%)과 '도심권(CBD, 16.9%)', '판교∙분당'(14.6%), '여의도권(YBD, 12.4%)'이 뒤를 이었다. 
 
오피스 매매 시장 분위기도 녹록지 않다. 응답자 10명 중 8명(76.4%)은 '올해 업황이 전년보다 악화된다'고 전망했다.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는 10명 중 7명(75.3%)이 '금리'를 꼽았다. 투자시장 침체에 따른 '스타트업 부진'은 21.3%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