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에 오피스텔 인기도 시들...서울 오피스텔 매매량, 1년만에 27%↓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종현 수습기자
입력 2023-01-09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택 대체제로 주목받던 오피스텔... 금리·주택수 포함 등에 영향받아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소형 아파트 대체재 역할을 하던 서울 오피스텔 매매 거래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이자를 오피스텔 월세 수익률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의 세제 완화 혜택 역시 아파트 등에 집중되면서 오피스텔 하락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9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 따르면 지난해 서울 25개 자치구 내 오피스텔 매매 건수는 1만3843건으로 집계됐다. 2021년 1만9093건과 비교해 27.5% 감소한 것이며 4년 만에 하락 전환했다. 

그간 오피스텔은 대단지 아파트를 신속하게 공급하기 어려운 점을 틈타 주택 대체재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서울 오피스텔 매매는 2017년 1만1209건에서 2018년 1만1006건으로 소폭 감소한 이후 꾸준히 거래량이 증가했다.

특히 2019년 1만1132건이던 서울 오피스텔 매매량은 2020년 1만4711건, 2021년 1만9093건으로 연평균 30%를 웃도는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왔다. 

최근 오피스텔 인기가 사그라든 이유로는 종합부동산세 산정 시 오피스텔도 주택 수에 포함된 영향이 크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2020년 8월 12일 취득일부터 주택 수에 포함돼 다주택자에 대해 중과세가 부과됐다.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A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호황기 때는 월세 수익이 보장되면서 오피스텔 매매가 활발했지만 금리가 높은 지금은 월세 받아서 대출 이자 내면 남는 게 없어 사람들이 매매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오피스텔 매매 하락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정부가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종부세 중과 등 규제 완화를 내놓았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오피스텔 매매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봉구 B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이제 아파트 가격 거품이 빠질 것이라는 인식이 생겼다"며 "오피스텔을 구매할 자금으로 아파트 소형 평수를 구매해 임대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다. 

높은 대출 금리도 이번 중과세 완화가 오피스텔 매매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거용 오피스텔이라 해도 금리 부담은 주택 매매와 동일하게 작용한다"며 "규제 완화로 매매가 갑자기 늘어나는 등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원구에 위치한 C공인중개사무소 대표도 "오피스텔을 대출해서 사는 사람들은 현금 부자보다는 일반 서민들이 많다"며 "일반인들로서는 높은 금리가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