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및 부동산 시장 연착륙 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01-03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참석

  • 정책 서민금융 및 모기지 지원 확대도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와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하고, 정책 서민금융 및 모기지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내비췄다. 

전국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권별 협회가 3일 개최한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김 위원장은 신년사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가 끝나가는 상황에서 발생한 역사적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통화긴축,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해 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올해 금융위원회는 금융시장과 민생 안정에 역점을 두고 금융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금융시장·거시경제 불안요인에 대해서 신용 경색과 자금흐름 왜곡을 해소하고, 가계부채와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함으로써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다"며 "금리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정책서민금융과 정책모기지 지원을 확대하고, 가계·소상공인 등의 채무조정제도도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불공정거래 등 금융사기와 금융범죄에 대해 엄단해 나감으로써,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경제의 재도약과 미래를 위해 실물경제와 미래유망산업에 대한 정책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금융권의 디지털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개편작업에도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금융권에 '자신감과 신뢰'를 당부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은 거대하고 복잡한 신뢰의 네트워크이기에 어느 한 군데에서 믿음이 끊어지면 순식간에 금융 전반의 신뢰위기로 확대되곤 한다"며 "위기라는 비관론에 휩쓸리지 말고, 그간 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10위권 이내의 경제로 우뚝 선 대한민국의 저력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어려움을 해쳐나갔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