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환원' 내달 휘발유 99원 올라…정부, 직영·알뜰주유소 인상 자제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2-29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7월 3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알뜰 주유소에서 시민들이 차량에 주유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내달 휘발유 유류세 일부 환원으로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99원 오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직영·알뜰 주유소에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내달 1일 예정된 휘발유 유류세의 일부 환원(37→25%)에 대비해 업계와 사전 조치사항 등을 점검하기 위한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올 7월 유류세 37% 인하 이후 국내 휘발유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화 추세를 보이면서 유류세 일부 환원을 결정했다. 

반면 경유는 국제 가격이 유럽지역의 러시아산 공급 감소, 겨울철 난방용 수요 증가 등 영향으로 배럴당 100달러 이상을 유지함에 따라 기존 유류세 37% 인하를 내년 4월까지 연장했다. 

유법민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최근 국내 석유제품 가격이 다소 하향 안정화 추세이나, 유류세 인하분을 감안할 경우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국민부담 완화를 위한 가격 안정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환원 이전 휘발유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물량공급에 차질 없도록 준비하는 한편, 환원 이후에는 급격한 가격 인상을 방지하기 위해 직영·알뜰 주유소부터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업계의 자발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